美 경제지표 호조 및 中 경기 부양 기대감
금일 금속 시장은 중국의 제조업 지표 부진에 따른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 기대감 확산 전망이 지속되며 상승세를 나타냈다. 또한 전일 미국 제조업 PMI 및 건설 지출의 양호한 결과 역시 증시를 반등시키며 금속 가격 하단을 지지하는 역할을 했다.
중국 경기 부양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최근 나타난 개선된 미국 경제지표로 비철금속 시장 분위기는 호조를 지속하고 있으며 금요일 발표될 미국의 3월 비농업 부문 고용지표 결과에 따라 추가 상승 여력까지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상태다. 한편, 금일 발표된 미국의 ADP 고용지표는 예상치는 밑돌았지만 이전치를 대폭 웃돌며 금요일의 고용지표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ISM 뉴욕지수 역시 이전치를 상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3월 고용지표가 강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강화된 고용지표는 올 겨울 한파가 금년 초의 부진한 경제지표의 주요 원인이었음을 설명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참가자들은 목요일 ECB의 정책회의와 함께 금요일 미국 비농업 부문 고용지표에 집중하고 있다.
비철금속
금일 비철금속은 중국의 3월 HSBC PMI는 부진했지만, 이로 인해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 기대감이 높아진 분위기가 지속되며 상승 분위기를 이어갔다. 또한, 최근 나타난 미국발 경제지표 호조에 따른 증시 상승 역시 비철금속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 달러화는 $80선이 지지되며 금일 강보합권을 유지했지만 미국의 조기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감이 약화됨에 따라 추가적인 상승 흐름은 제한되고 있는 상태다.
귀금속
귀금속 시장 역시 금일 상승 흐름을 나타냈다. 최근 글로벌 주식 시장이 강하게 상승하며 뚜렷한 Risk-on 움직임을 보여주는 데다 미국 경제 지표 개선에 안전자산의 투자 매력이 한 풀 꺾이며 이틀 연속 하락하는 움직임을 보였던 귀금속 가격은 금일 반발 매수세 유입 등으로 상승 반전에 성공했다.
또한, 미국 경제의 체력에 대한 새로운 단서를 제공해 줄 미국의 3월 비농업 부문 고용 지표를 하루 앞두고 위험자산에 대한 경계감을 나타내며 상대적으로 귀금속 시장의 매수 심리가 강화되는 모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