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 2014 현장을 가다

SIMTOS 2014 현장을 가다

  • 철강
  • 승인 2014.04.10 07:02
  • 댓글 0
기자명 일산 킨덱스=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신제품·신기술 풍성한 볼거리 제공
4월9일~13일까지...KINTEX에서
세계 33개국 850개사 5,500부스 전시 규모

  금속 절단과 금형 가공기계 등 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 개별업체에는 신 사업 파급효과를 유발하고 개인에게는 일자리 창출 기회를 만들고 있는 ‘제16회 서울국제공작기계전’(SIMTOS 2014)이 4월9일부터 13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KINTEX에서 전개되고 있다.

  서울국제공작기계전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회장 손종현)가 주관했으며 세계 33개국 850개사 5,500부스의 전시 규모로 세계 5위인 한국 공작기계산업의 위상을 알리는 기회가 되고 있다.


  산업부 김재홍 차관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전시회가 세계 33개국에서 선보이는 신제품과 신기술, 세미나, 기술컨퍼런스 등을 통해 질적인 성장과 기술향상에 초점이 맞춰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국내 자동차산업과 항공산업에 난삭 가공제품을 공급하는 공작기계의 IT 융·복합과 친환경 공작기계 역할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SIMTOS 2014’는 KINTEX 1, 2 전시관을 동시에 사용 1~5전시관은 금속절삭 및 금형가공관, 부품소재 및 모션컨트롤관, 7~8 전시관은 공구 및 세미나룸, 9~10전시관은 자동기기, 프레스 및 금속성형기기관으로 운영됐다.

  - SIMTOS 2014 주요 부대행사는
  9일 1일차에는 ‘절단 및 용접기술 세미나’로서 아마다 머신 툴(스기야마 다카히로)에서 강 구조물 제작기계의 효율적인 사용방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정한교 팀장)에서 철강구조물 제작공장 인증제도의 활성화와 발전방안, 한토커팅시스템(조을제 이사)에서 독일 케이엘버그 기술로서 플라즈마 절단기의 비전 등을 발표했다. 스페인공작기계협회 일본공작기계협회 등에서 첨단기술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됐다.


  10일과 11일 2~3일차에는 산업용 레이저 기술세미나, 로봇 스마트 자동화기기 포럼, 최신 측정기술세미나, 난삭재를 중심으로 한 가공 노하우 등 세미나가 이어진다.


  - SIMTOS 2014 주요 출품업체는
  두산인프라코어에서는 5측 가공이 가능한 차세대 복합가공기 PUMA SMX 2600 등을 선보였다. 현대위아와 화천기계는 고품질 금형부품 가공장비인 Hi-Mold 6500과 Hirex-400을 선보였다.

  한국공작기계(주)(회장 류흥목)는 대형 베어링과 링 기어, 원자력 소형부품, 대형밸브 등을 가공하는 수직선반을 선보였다.


  이 회사는 풍력 윈드타워용 후렌지나 브레이드 메인 샤프트, 원자력용 압력용기, 워크롤과 백업롤 등 철강압연용 롤을 가공하는 철강설비, 건설중장비 궤도바퀴 등 건설중장비부품 등을 생산하는 공작기계를 공급하고 있다.

  미국계 베어링 회사인 팀켄 코리아는 회전에 강한 볼베어링을 소개했다. 스웨덴 SKF, 일본 NSK 등도 베어링 신제품을 소개했다.

  국내 철강설비업체인 (주)KDM(사장 정동훈)은 열연강판을 폭 방향과 길이 방향으로 1차 가공 후 자동차부품과 전자부품으로 2차 가공 시 분당 40개 부품을 생산 가공할 수 있는 작업능률을 대폭 향상시킨 기술로써 내장형 셔틀로봇과 3차원 트랜스퍼 로봇 가공설비를 선보였다.


  대구소재로 톱 기계 및 강관 베벨링 머신 공급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주)경동(사장 이찬우)은 수요가 요구에 맞춰 다량 기능을 업그레이드시킨 강관 면취 가공설비(Pipe End Facing Machine)를 국내 서울국제공작기계전 및 독일 바흐마 전시회 등 양대 전시회에 출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토커팅시스템(사장 문일우)은 두께 1㎜~50㎜까지 일반강,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등 무슨 소재든 간에 미려한 곡면가공 등 절단이 가능한 고속 고정도 프라즈마 머시인과 CNC 강관프로파일커팅머시인 등 2014년형 신제품 절단설비를 선보였다.


  한토커팅시스템 조을제 영업이사는 “해양플랜트는 경기호황에 따른 수요가 이미 꾸준하며 조선경기는 올해 3분기부터 호황이 예상된다”며 조선과 해양플랜트부문 수요증가에 따른 절단장비 시장수요도 확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 공작기계 산업특성 및 우리나라의 공작기계 위상은
  공작기계는 ‘기계를 만드는 기계’로서 자본재산업의 핵심이다. 산업구조 고도화 및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산업이며 전·후방 산업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국가전략산업으로서 산업기술력 및 경쟁력의 척도, 규격·품질·성능이 다양한 기술집약산업으로서 기술축적에 장기간 시간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5위 공작기계 생산국으로서 공작기계 생산은 5조8,100억원, 수출 22.2억불, 수입 13.9억불이다. 2014년 공작기계 생산은 전년대비 9.8% 증가한 6조3,800억원 수출 25억불, 수입 16억불 수준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