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Qingdao항 구리/알루미늄 선적 중지
-중국 5월 HSBC 제조업 PMI 확정치 49.4, 예비치 48.3 상회
금일 구리 가격은 중국 5월 HSBC 제조업 PMI, 미국 4월 공장수주 호조 등의 요인이 있었음에도 전일 대비 0.91% 하락한 $6,864에 마감하였다.
금일 구리 가격의 직접적인 하락 요인은 중국 Qingdao항의 구리 및 알루미늄 선적 중지다. 항구에 등록된 재고와 실제 재고가 불일치한 것으로 보이며 당국은 전일부터 조사에 착수하고 있다. 모 창고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8만톤의 알루미늄과 2만톤의 구리 재고가 모자라며 실제로 더 심각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동일한 재고로 복수의 서류를 발급받는 행위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중국에서 구리를 포함한 신용장 담보 대출이 줄어 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기업가 출신이자 인도네시아의 억만장자인 Tanjung 신임 경제부 장관이 구리 정광 수출을 허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되면서 금일 구리 가격은 하방 압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Newmont사는 정광 생산을 중지한 상태이며 정부와 회담 후 노동자 해고를 검토할 것이라며 압박을 가하고 있다.
금일 발표된 중국 HSBC 제조업 PMI 5월 확정치는 49.4로 지난 예비치 48.3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시장은 중국 정부의 각종 미니 부양책이 서서히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평하였다. 그러나 HSBC의 Qu Hongbin은 부동산 시장 부진으로 경기가 충분히 안정되었다고 하기에는 이르다고 전하였다.
미국 4월 공장 수주는 0.7% 증가하여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경기를 더 잘 반영하는 비국방 자본재 (non-defense capital goods)항목은 오히려 -1.0%를 나타냈다.
이처럼 중국, 미국 모두 지표상으로는 경기가 개선되고 있지만 불안한 점이 없지 않아 상승폭을 쉽게 반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중순 부터 가격이 상승한 다음 날에는 하락하는 모습이 반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