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고순도 가스 활용해 고급강 생산 늘려

포스코, 고순도 가스 활용해 고급강 생산 늘려

  • 철강
  • 승인 2014.07.22 19:1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제철소 산소공장-제강공장 협업으로 고순도 산소ㆍ아르곤 활용

  포스코가 고순도 가스를 활용해 고급강 생산능력을 높인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이정식)가 제철소 내 산소공장에 구축한 고순도 산소 및 아르곤 공급시스템을 활용해 제강공장에 고순도 가스를 원활하게 공급하고 있다.

  제강공장에서 쇳물을 균일한 혼합상태로 만들기 위해 교반(攪拌) 과정을 거치는데 여기에는 산소와 아르곤 가스가 이용된다. 이때 산소는 질소함량이 100ppm 미만, 아르곤은 질소와 기타성분의 함량이 10ppm 미만인 고순도 가스여야 고품질의 철강제품을 양산할 수 있다. 이 기준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생산제품에 질소격외가 발생하는 등 품질 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포항제철소 산소공장과 제강공장은 지난해 10월부터 협업해 고순도 가스 공급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6월부터 공급을 시작했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고순도’ 플랜트와 ‘저순도’ 플랜트의 공급망을 분리한 것이 특징이며, 이 가운데 고순도 플랜트에서 생산된 가스를 제강공장에 공급하는 것이다. 특히 제강공장 공급가스 전용으로 순도 관리 분석계를 설치해 항상 고순도의 산소(질소 0.1~15ppm함유)와 아르곤(질소 0ppm 함유)이 공급되도록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고급강 생산에 필수적인 고순도 가스의 공급이 원활해져 경쟁사 대비 고급강 생산능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항제철소는 앞으로도 산소공장의 고순도 가스 공급시스템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완벽한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도모할 방침이다.

▲ 포항제철소 산소공장 전경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