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그룹 차원 ‘대대적 안전활동’ 전개

포스코, 그룹 차원 ‘대대적 안전활동’ 전개

  • 철강
  • 승인 2014.07.24 09:5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안전담담 임원 워크숍 개최...안전진단 컨설팅 툴, 설비안전체계 등 지원키로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그룹사 전체에 대해 대대적인 안전강화 활동에 나선다. 안전과 관련된 지원 확대와 관리기준을 높여 본사뿐 아니라 계열사 전체적으로 안전수준을 높일 방침이다.

  포스코는 지난 23일 19개 계열사와 함께 포항 글로벌안전센터에서 포스코그룹 전체의 안전수준 향상방안을 모색하는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안전재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현재 안전수준을 그룹 차원에서 분석하고 사고예방과 근절방법을 도출하고자 실시됐다.

  철강생산본부장인 김진일 사장 주재로 열린 이날 워크숍에는 포스코를 비롯해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 생산현장이나 설비를 가진 19개 주요 그룹사의 안전담당 임원과 안전관리자 60여명이 참석했다.

  그룹사 중대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포스코는 각사의 업종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포스코형 안전진단 컨설팅 툴인 PSRS(POSCO Safety Rating System)와 설비안전체계 ILS(Isolation Locking System) 구축 등을 지원키로 했다. 위험요인별 교육과 조직별 안전수준 진단을 통해 직원의 안전 마인드를 높이고 설비안전에 내실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제철소와 떨어져 있고 안전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그룹사 사업장에는 안전활동 지원을 확대하고 변화관리를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그룹사별 안전관리에 대해 인센티브나 페널티를 부여하는 등 관리기준 및 제도를 강화함으로써 유사 재해 재발을 실질적으로 줄여나갈 방침이다. 또한 재해 발생 시 '글로벌안전보건시스템'을 통해 발생원인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프로세스를 체계화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그룹사들은 최근 재해사례와 각사 안전 취약부문 개선안, 우수 안전활동 사례 등을 소개했다. 포스코건설의 ‘원아웃·삼진아웃’ 제도와 포스코ICT의 ‘안전보건 가이드북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사례가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