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전사적 안전방재 활동 강화

포스코, 전사적 안전방재 활동 강화

  • 철강
  • 승인 2014.06.26 08:08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안전방재 결의대회 및 안전방재 통합훈련’ 실시
안전방재 혁신 마스터플랜 발표...안전 작업환경 위한 투자 확대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전사적인 안전방재 강화 활동에 나선다. 또한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투자도 확대키로 했다.   

  포스코는 지난 25일 권오준 회장 등 임직원들과 고용노동청, 안전보건공단, 소방서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포스코패밀리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재해방지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결의대회와 안전방재 통합훈련을 실시했다.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진행된 이번 결의대회는 세월호 사고를 포함해 전국에서 안전사고 및 재난이 잇따라 안전의식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 방재활동에 대한 실천의지를 강화하기 위해 권 회장 주재로 실시됐다.

 

△ 지난 25일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실시된 포스코패밀리의 ‘안전방재 결의대회’에서 포스코 권오준 회장(사진 앞줄 우측)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안전방재 결의문에 따라 선서하고 있다.

  행사는 포스코 김진일 철강생산본부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포스코의 안전방재활동을 담은 동영상 시청, 안전방재분야 혁신 마스터플랜 발표 및 결의문 낭독, 초청인사 말씀, CEO 강평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포스코는 ‘안전방재분야 혁신 마스터플랜’ 발표를 통해 일터가 안전하고 삶이 행복한 포스코패밀리 실현을 위한 혁신방안을 공개했으며, 안전보건방재 조직의 위상과 역할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노후설비의 교체와 신규설비의 투자를 확대하고 안전이 체질화된 직원을 육성할 것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대형사고에 취약한 개소에 대한 점검 강화, △위험요소의 사전 제거, △실제상황에 대비한 맞춤형 비상대응훈련 실시 등 선제적인 예방활동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권오준 회장은 강평에서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로서 경영의 최우선 정책으로 정착시켜야 하며,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습관화 해야한다”고 말하며, “안전은 ‘POSCO the Great(위대한 포스코)’ 실현의 첫 걸음으로 나와 동료, 우리 회사, 더 나아가 우리 사회를 사랑하는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행사 2부에서는 권 회장을 비롯한 행사 참석자들이 포항제철소 4고로로 이동해 재난 통합훈련을 참관했다. 4고로 철피 손상으로 인해 풍구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포항 남부소방서와 합동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에는 소방차 5대를 포함해 차량 9대와 30여명의 인력이 투입됐으며, 현장의 자위소방대 및 사내외 소방서의 비상대응 프로세스와 유기적인 협업을 점검했다.

  특히 포스코가 지난 5월 30일 도입한 신형 무인 굴절소방차의 시연도 실시됐다. 신형 소방차는 원격조종으로 자동방수가 가능하고, 최대방수량도 기존 보유차량의 2배인 1분당 5,600리터 가량으로 확대되어 신속한 진화가 가능하며, 5단 굴절 붐대를 수직으로 펼치면 그 높이가 55m에 달해 아파트 35층 높이인 105m(경북지역 소방차량 中 최고높이)까지 방수가 가능하다. 또한 굴절 붐대 특성상 일직선 형태로만 펼쳐지는 것이 아니라 꺾어진 형태로 전개할 수 있어 복잡한 제철소 환경에서 우월한 활용가치를 갖는다.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이를 운용함으로써 고소지점 또는 구조물 환경이 복잡한 설비에서 화재 발생시 대응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훈련에 참가한 남부소방서 관계자 오삼광(49세)씨는 “이번 훈련으로 가장 기초적인 사고접수와 응급처치는 물론 포스코와 외부 소방서 간의 유기적인 비상대응 절차를 점검할 수 있었으며, 신형 굴절소방차 성능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패밀리는 안전을 ‘POSCO the Great’ 달성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안전사고 및 재해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초일류 기업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  ‘안전방재 결의대회’ 행사에 이어 포항제철소 4고로에서 실시된 안전방재 통합훈련. 지난달 도입된 신형 굴절소방차(사진 우측에 1자형으로 펴진 붉은색 굴절 붐대)와 일반 소방차가 4고로 풍구에서 발생한 가상의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