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1고로, 국내 최장수 조업기록 경신

포스코 포항1고로, 국내 최장수 조업기록 경신

  • 철강
  • 승인 2014.07.31 11:27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기 화입 후 21년 3개월간 조업 계속
41년동안 쇳물 4,700만톤 꾸준히 생산

  포스코 포항제철소 1고로가 화입(火入) 후 최장 조업일을 기록하며 국내 최장수 고로로 우뚝 섰다.

  포항제철소 1고로(高爐)는 대한민국 최초로 쇳물을 생산해 ‘민족 고로’, ‘경제 고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 1973년 6월 8일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사명감’으로 1대기 조업을 시작해 두 번의 개수(改修)를 거쳐 현재 3대기 조업을 하고 있다. 지난 6월 마흔한 번째 생일을 맞기까지 1고로가 생산한 쇳물 총량은 4,700만 톤으로 타이타닉호 크기 선박을 1,000척 이상 만들 수 있는 양이다.

  1993년 2월 3대기 화입 후 지금까지 끊임없이 조업하고 있는 1고로는 현재 휴지(休止) 중인 주물선 고로가 보유한 최장수 고로 기록 7,804일을 깨고 7,845일째(7월 31일 기준) 쇳물을 만들어내고 있다.

▲ 포항제철소 1고로

  고로는 통상 고열·고압의 환경에 있기 때문에 내화물 마모 등 설비 열화로 15년 이상 수명을 유지하기 힘들다. 이러한 조건에서도 포항제철소 1고로는 3대기 조업 시작 후 21년 넘는 현재까지 안정적인 조업을 유지하며 불혹의 나이를 넘긴 국내 최장수 고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1고로의 건강 유지 비결은 포스코 고유의 탄탄한 제선기술 개발과 철저한 설비관리 덕분이며, 장입 최적화·노체(爐體) 열부하 관리 등 포스코만의 특화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시너지를 높였다.

  또한 노체 철피 온도나 열복사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강화해 설비를 첨단화·강건화하는 등 최근 1년간 1고로가 돌발 휴풍(休風) 없이 묵묵하게 쇳물을 생산해온 데에는 직원들의 값진 노력이 숨어있었다.

  7월 29일 열린 최장수 고로 기념식에서 포항제철소 문성기(47세)씨는 “1고로의 조업 최장수 기록은 다양한 보수기술 개발은 물론 지속적인 혁신활동과 기본의 실천을 강조하는 B2B(Back to the Basic) 활동, 전후 공정 간 열린 소통, 노체설비 강건화 TF팀 활동과 고로사랑 활동 등에 전 직원이 발 벗고 나선 결과다. 대한민국 산업의 자랑으로서 1고로의 위상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1고로 조업을 책임지고 있는 포항제철소 정철호(50세)씨는 “20년을 함께 해온 1고로에 감사한다. 1고로를 우리 민족의 자긍심으로 여기고 세계 최고의 쇳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더욱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포항제철소 1고로는 최근 준공되는 대형 고로들과 비교하면 조업 여건상 불리한 측면도 있지만 고도의 제선 조업기술을 바탕으로 설계 생산능력을 훨씬 뛰어넘어 연간 125만 톤 이상의 쇳물을 꾸준히 생산하며 포스코의 맏형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사람으로 치면 100세가 넘는 나이에 젊은이처럼 쇳물을 생산하고 있는 1고로. 포항제철소는 앞으로도 고로 생산 고효율 조업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1고로가 국내를 넘어 세계 최장수 고로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