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 철 스크랩… 국내 유통 사실상 '불가능'

방사능 오염 철 스크랩… 국내 유통 사실상 '불가능'

  • 연관산업
  • 승인 2014.11.11 19:47
  • 댓글 0
기자명 신종모 jmshi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강사 자체 방사능 오염 검사 실시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산 철 스크랩이 국내에 유통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수입된 철 스크랩 입고시 방사능 물질 유무를 다단계에 걸쳐 확인 및 공장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한다”며 “방사능 검사는 수출항 선적 전 검사, 수입항 하역 전 검사, 수입항 하역 후 검사, 공장 입고 전 검사 등의 까다로운 절차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국내 몇몇 항만에서 방사능 오염 감시기가 설치되지 않아 수입항 하역 전 검사, 수입항 하역 후 검사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군산항에 방사능 오염 감시기가 설치됨으로써 이 같은 불안감을 불식시킬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는 “군산항에 방사능 오염 감시기가 설치되면서 방사능 검사 절차가 더 편리하고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감시기 설치 이전부터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산 철 스크랩이 국내에 유통된 사례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자는 “설사 항만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방사능 오염 철 스크랩이 있더라도 제강사에 입고되면 또 한번 방사능 검사를 거치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일을 거의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내년 2월과 7월 마산항과 진해항에 방사능 감시기가 차례로 설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