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통합 법인 출범…"지속가능 글로벌 기업 거듭난다"

동국제강 통합 법인 출범…"지속가능 글로벌 기업 거듭난다"

  • 철강
  • 승인 2015.01.02 11:26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온스틸 합병 완료…열·냉연 제품 통합 마케팅
연산 1,000만톤 생산능력 철강사 재탄생

  동국제강은 2일 지난해 10월 13일 그룹의 철강사업 통합을 결의 한 이후 모든 합병 절차를 완료했다. 이에 동국제강은 연산 1,000만톤의 열연 및 냉연 철강 제품을 생산능력을 갖춘 철강사로 재탄생했다. 
 


  동국제강은 2015년 사업 구조와 재무 구조의 유연성을 높이고 확장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수익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전략을 선택해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외부 경기 변동에도 흔들림 없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철강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이다.


  또한 재무적으로 이자 비용 절감, 순이익 실현 및 확대, 현금흐름 창출, 부채비율 개선 등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 효과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통합된 동국제강은 자산 7조2,000억원 규모에서 8조5,000억원 규모로 커졌다. 매출 규모는 별도 기준으로 4조원대에서 5조원대로 성장하게 됐다.

  무엇보다 기존 철근, 형강, 후판 등에 냉연강판, 아연도금강판, 컬러강판 등 냉연 철강 제품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생산 기지도 부산과 중국에서 연산 285만톤 생산능력의 표면처리강판 공장을 추가하며 총 1,010만톤의 철강제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사업 규모를 대폭 키우면서 경기 변동에 따른 수익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전략의 선택이 가능해졌다. 수요 대응 범위도 넓히게 된다. 제조업 부문 고객은 기존 조선, 중공업사 중심에서 가전사까지 확장하게 되며 건설 부문 철강 수요에 대해서는 기존 구조용 강재 중심 마케팅에서 건축 내외장재에 이르는 포트폴리오까지 갖추고 통합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됐다. 냉연과 열연 제품의 패키지 판매가 가능해지면서 판매량 역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15년 말 화입을 목표로 브라질 쎄아라(Ceara)주에 건설 중인 연산 300만톤의 고로 제철소(CSP사) 전경

  또한 기존의 국내 영업망에 더해 냉연사업부문의 중국 생산기지와 태국, 인도, 멕시코 등 스틸서비스센터(유통‧가공 기지) 망이 더해져 해외 시장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동국제강이 건설 중인 브라질 CSP 제철소가 가동되어 남미 시장 진출이 가시화 되면 글로벌 철강사로 도약하게 된다.

  동국제강은 2015년 말 화입을 목표로 브라질 쎄아라(Ceara)주에 연산 300만톤의 고로 제철소(CSP사)를 건설 중이다. 동국제강이 포스코, 브라질 철광석 회사인 발레(Vale)와 합작하여 설립한 CSP는 2016년부터 상업생산에 돌입하면, 동국제강에서 필요로 하는 후판용 반제품인 슬래브를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동국제강 통합 출범에 따른 경영전략
재무구조 안정화 순이익 조기 실현 및 현금흐름 안정화
이자비용 절감 및 부채비율 개선 가속
마케팅 강화 제품 포트폴리오 다양화
수익 변동성 최소화 및 전략 선택 유연성 제고
냉연‧열연 제품 패키지 판매 및 교차 판매
태국, 멕시코, 호주, 인도, 중국, 브라질 등 해외 거점 확장
경영합리화 4개 본부(열연사업본부, 냉연사업본부, 구매본부, 경영지원본부)
5개 공장, 1개 연구소 체제
구매‧물류‧IT 통합에 따른 시너지 극대화
중앙기술연구소 기능 강화
자료: 동국제강  

  동국제강은 합병 후 통합 구매와 구매력 강화에 따른 원가경쟁력 확보를 모색하고 경영합리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게 된다.

  통합 동국제강의 연간 원자재 구매 비용 총액은 3조 5천억원에 달한다. 각종 부자재까지 포함하면 그 규모는 4조원대에 달하는 만큼 구매 부문과 물류, IT 등의 분야에서 경영 효율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또 동국제강은 조직의 효율성과 통합 시너지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지난해 12월 ▶ 조직 슬림화, ▶ 기존 강점 승계, ▶ 기능별 전문화의 원칙으로 회사 조직을 4개 본부, 5개 공장, 1개 연구소 체제로 통합 회사의 조직을 정비한 바 있다.

  4개 본부는 열연사업본부, 냉연사업본부, 경영지원본부, 구매본부이며 중앙기술연구소의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존의 기술개발 및 연구 기능에 더해 설비 검토까지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확대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