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동
이번주 전기동은 중국 실물트레이더들이 긴 춘절 연후 이후 시장에 돌아오면서 숏커버 유입이 들어왔으며 미 옐런 의장이 "선제 안내로 금리인상 예측 말아야"란 언급이 겹치며 6주래 최고치를 경신했다. 그러나 이러한 전기동 움직임에 대해 Marex의 Guy Wolf 분석가는 "여전히 전기동 포지션은 매도가 지배하고 있으며 2월 초와 비교했을 때는 순매도 포지션이 줄어든 건 맞지만 여전히 굉장한 규모의 순매도 포지션이 쌓여있다"고 언급했다. 전기동 생산업체인 Kaz Minerals는 올해 하반기부터 생산될 Bozshakol Project의 생산량 규모는 다소 제한적 수준일 것으로 전망했고, 전문가들은 올해 생산량 목표를 하향조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Codelco는 중국의 전기동 소비 진작으로 전기동 재고 증가 속도는 다소 더디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BHP Billiton 2014년 반기 동안 813k 톤의 동생산을 해 이는 전년동기보다 2% 하락한 수치이다.
*알루미늄
Harbor Intelligence는 미국 중서부 지역 알루미늄 프리미엄이 최근 2주간 급격하게 낮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BHP Billiton의 작년 반기 동안 Aluminium Production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6% 하락했다. 유럽의 알루미늄 프리미엄은 초과공급 현상과 함께 구매자가 부족한 이유로 톤당 $312.24 수준까지 하락했다. 미국 중서부의 알루미늄 프리미엄은 하락중이며 수입처의 다각화가 이루어진 것이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국의 2014년 aluminum ingot 수입은 1.49M mt로 전년 대비 4.2% 상승했다. 일본 구매자의 2분기 알루미늄 프리미엄은 6분기 만에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니켈
브라질의 Vale은 중국의 니켈 수요 확대 전망으로 2015년 니켈 시장 상황 역시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BHP Billiton의 작년 반기 동안 Nickel Production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 하락했다. 핀란드 정부는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Talvivaara에 대해 만약 인수기업이 나타난다면 $110 million을 지원할 수 있지만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리 절차에 들어갈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한국의 2014년 니켈 수입은 19.1k mt로 전년 대비 1.2% 상승했고, 주석은 15.0k mt로 3.5% 하락했다.
*주간 뉴스 및 전망
Mitsui는 2009년 이후 처음으로 해외로 수출되는 아연의 비용을 줄였고, 중국의 수출물량이 늘어난 것이 주 요인으로 분석된다. Nyrstar는 안전상의 이유로 멕시코 Campo Morado 아연 광산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Horsehead의 4분기 아연 생산량은 25.3k mt로 전년 대비 35.1% 하락했지만, Mooresboro의 4분기 생산량은 3분기 보다 약 3배 상승했다. ILZSG에 따르면 2014년 정제 납은 약 5000 mt 초과 수요 상태를 보였고, 같은 기간 LME와 상해 창고 재고는 총 26,000 mt 감소했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