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건설기계 Tier4f’ E-series 굴착기 신제품 출시

볼보건설기계 Tier4f’ E-series 굴착기 신제품 출시

  • 수요산업
  • 승인 2015.04.21 12:02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료·생산·편의성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신제품
올해 9월부터 국내에 적용되는 배기가스 환경기준 강화에 대응
2014년부터 북미와 유럽시장에 수출돼 성능과 품질 면에서 충분한 검증 과정 거쳐

  올 9월부터 건설기계에 적용되는 환경규제가 크게 강화됨에 따라 볼보건설기계코리아가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하는 ‘Tier4f’ E-시리즈 신제품을 1년 전부터 준비해 신제품을 출시했다.

  세계적인 굴착기 전문생산업체인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21일 서울 여의도 소재 마리나 클럽하우스에서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하는 ‘Tier4f’ E-시리즈 신제품 출시 행사를 가졌다.

<사진자료>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21일 서울 마리나에서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인 Tier4 Final 기준을 충족하는 친환경 굴착기 신제품 출시 행사를 가졌다. 사진은 이날 공개된 EC480E모델이다.

  이날 행사에서 출시된 EC380E, EC480E 굴착기는 ‘Tier4f’ E-시리즈의 중대형 모델로 오랜 역사와 전통에 기반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볼보건설기계의 기술력이 응집되어 개발된 볼보 엔진이 장착됐다.

  신형 볼보엔진이 장착된 EC380E, EC480E 신 모델은 북미환경 기준인 Tier4 Final과 유럽 기준인 Stage4를 모두 만족시키면서 성능 면에서 엔진 출력은 더 높아지고 출력 손실은 최소화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비를 가능케 하는 친환경 굴착기이다.

  ‘Tier4f’ E-시리즈의 첫 모델인 EC380E, EC480E 굴삭기는 볼보건설기계의 글로벌 생산기지인 경남 창원공장에서 개발 생산된 제품으로 2014년부터 ‘Tier4f’급 환경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북미 및 유럽 시장으로 수출되어 배기가스는 물론 성능과 품질에 있어서 지난 1년 이상 충분한 검증을 거친 신뢰도 높은 제품이다.

  세계적인 명성을 지니고 있는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닷 어워드 2014 (Red Dot Award 2014)’에서 중대형 굴착기로는 유일하게 ‘월드 우승자 (World Winner)’로 선정되어 디자인 측면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볼보그룹의 3대 핵심가치인 품질, 안전, 환경에 대한 배려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서 개발된 ‘Tier4f’ E-시리즈 굴착기는 EC380E, EC480E 모델을 시작으로 향후에 대형부터 소형 모델에 이르기까지 전 제품 라인에 걸쳐 순차적으로 국내 시장에 소개될 예정이다.
프레드릭 루에쉬 볼보건설기계코리아 국내 영업서비스 및 허브코리아부문 사장 제품 설명 장면

  - 신형 볼보 엔진 Tier 4 Final... Stage IV 환경기준 충족
  ‘Tier4f’ E시리즈에 장착된 볼보 엔진은 북미와 유럽의 앞선 환경기준인 Tier 4 Final과 Stage IV 검증을 마친 친환경적이면서 안정적인 엔진이다.

  새로운 배기가스 재생 시스템인 AdBlue/ DEF기술로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기준 이하로 낮추고 성능이 더욱 강화된 매연저감 장치를 (DPF) 적용해 불완전 연소된 재생미립자들을 환경 기준 이하로 산화시켜 작업할 때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했다.

뿐만 아니라, 볼보건설기계만의 첨단 연소 방식인 V-ACT 기술을 비롯하여 고압 연료 분사기, 터보 차저와 Air to Air 방식의 인터쿨러, EMS 최첨단 엔진 제어기술이 결합되어 최적화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 볼보건설기계는 어떤 회사
  볼보건설기계는 스웨덴계열로 2014년 기준 세계 건설기계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업체이다.  전체 매출의 40%는 유럽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시장은 전체 매출의 20%이며 북미 중남미 등에서 많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다.  볼보건설기계 코리아 창원공장은 종업원 2,000명, 생산제품의 80~90%를 수출하고 있다.  E-시리즈 굴착기(EC380E, EC480E 모델)는 기존 굴착기 대비 15% 정도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설명이다. 

  - 연비 혁신 에코 모드
  볼보건설기계의 기술력으로 자체 개발해 E-시리즈부터 새롭게 적용한 볼보 에코 모드는 볼보만의 지능형 유압시스템을 통해 간단한 스위치 작동만으로 작업 모드별로 유압량을 최적의 상태로 제어해 연료를 적게 소모하면서도 작업 성능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친환경적이면서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 지능형 유압제어 시스템
  볼보건설기계 E-시리즈의 첨단 지능형 유압제어시스템 (Full Electro-hydraulic control system)은 작업의 종류에 따라 작업모드 별로 운전자가 원하는 작동에 (붐, 암, 스윙 등) 필요한 유압량과 엔진출력을 유압모터, 메인 콘트롤 밸브, 엔진을 통해 자동으로 제어한다.

  따라서 ▲ 자동 붐·암·스윙 우선기능 ▲ 자동 붐·암 재생기능 ▲ 자동 유량 합류 기능 등 장시간 동안 복합적인 작업을 할 때도 연료 소모가 적어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이다.


  - 볼보 HMI(휴먼-머신 인터페이스 Human-Machine Interface) 기술이 적용된 운전실
  인체공학적 스타일의 E-시리즈 컨셉을 기반으로 개발된 새로운 운전실은 HMI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Human-Machine Interface) 기술이 적용되어 운전자가 원하는 모든 작업 및 편의사양의 조작이 쉽고 간편하게 디자인됐다.

  새롭게 적용된 8인치 대형 컬러 디스플레이를 통해 장비 상태 및 각종 작업 모드의 세팅은 물론, 장비의 이상 경고, 서비스 점검 안내를 받을 수 있어 운전석에서 편리하게 장비를 관리할 수 있다.

  운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작업모드 스위치를 컴팩트하게 디자인하고 편의사양 조정 패널을 우측에 집중 배치하는 등 운전자의 작업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배려가 곳곳에 숨어 있다. 이 외에도 에어콤프레셔 에어건을 실내에 장착해 실내 청소 및 다목적 사용이 가능하며 비상 엔진 작동 정지 스위치를 운전석 하단에 설치해 안전성도 챙기는 등 디테일까지 세심하게 챙겼다.

  - 더욱 견고해진 캡 프레임
  험지 기준 이상으로 설계된 안전한 캡 프레임은 강화된 프레임 재질과 4점 포인트 지지방식의 고성능 마운트가 기본으로 적용돼 작업할 때 진동이 적고 외부 충격이나 낙하물로 인한 파손 위험도 낮추어 운전자의 안전을 최대한 보장한다.

  추가로 전복방지시스템 (ROPS:Roll-Over Protection System) 기준의 험지 전용 강화프레임의 선택이 가능해 위험성이 높은 현장에서의 안전을 더욱 강화했다.

  - 첨단 기술이 접목된 차체 내구성
  볼보건설기계의 E-시리즈는 차체의 중심이 되는 상부 프레임과, 하부 언더캐리지에서 작업 스트레스 부위와 중요 기능품 적재 부분의 재질을 강화하고 더블 용접을 통해 접합 강도를 향상시켜 장비의 신뢰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붐과 암의 재질은 작업 중, 발생하는 뒤틀림과 파손을 방지하도록 기준 이상으로 보강하고 최첨단 로봇 용접으로 내구성은 더욱 향상시켰으며, 각 연결 부분의 부품 재질 및 강도를 업그레이드하여 마모방지 및 소음 감소효과가 탁월해졌다.

  수명이 더욱 길어진 고성능 주행모터에는 보호 커버가 장착되어 경사지 및 험지에서 안전하고 빠른 복합작업이 가능하며, 아이들러의 크기 및 재질을 보강하고 트랙링크의 내구성을 높여 주행 안정성을 강화했다. 이 밖에도 기존 후방카메라 외에 측면 카메라를 추가 장착하여, 운전실 내에서 쉽게 컬러 모니터를 통해 작업할 때, 모든 주위 위험 상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장비 파손 방지 및 안전한 작업 동선을 위한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았다.

  - 최적의 서비스 지원 설계
  볼보건설기계의 E-시리즈는 제품 설계 단계에서 고객의 서비스 이동 동선을 고려하고 정비 점검 시에도 지상에서 바로 접근이 용이하도록 주요 기능품의 배치를 최적화하여 제작되었다. 또한, 견고한 천공 플레이트 미끄럼 방지판과 이동 가드레일을 기본 장착하여 이동시에도 안전이 보장됨은 물론, 다양한 정비 툴을 보관할 수 있는 넓은 수납공간 등 편의성을 높였다.

  -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
  운행자의 쾌적한 작업을 고려한 라디에이터, 에어쿨러 및 유압오일쿨러를 단일 측면에 배치한 통합 배치 냉각시스템은 성능의 효율성은 물론 청소가 용이하고, 모든 필터류 및 주요 기능품과 전기 장치를 집중 배치하여 빠른 정비점검으로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탁월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