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국내 최우수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선정

RIST, 국내 최우수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선정

  • 철강
  • 승인 2015.06.10 19:12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1천건 이상 국제공인시험성적서 발행

  포항산업과학연구원(원장 우종수, 이하 RIST)가 6월 9일 적합성평가분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국내 최고 시험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제8회 '세계 인정의 날'을 맞아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주최한 우수 적합성평가분야의 유공자 및 단체 기관 포상에서 RIST는 매년 20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250 여건의 KOLAS국제공인시험성적서를 발행하는 등 국가 시험인증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KOLAS(한국인정기구)의 우수 국제공인시험기관 단체부문에 선정됐다.

  KOLAS는 '국가표준기본법' 및 ISO/IEC 17011의 규정에 따라 교정기관, 시험기관, 검사기관, 표준물질생산기관, 메디칼시험기관, 숙련도시험기관, 제품인정기관을 평가하여 인정하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산하 기구이며 현재 KOLAS로 부터 인정받은 국제공인시험기관은 670여곳이 있다. 인정이란, 국가 및 국제적으로 공인되는 표준에 의거하여 수행하는 권위 있는 기관에 의해 실시되며 특정 활동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의 역량을 독립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RIST는 1995년 금속분야 국내 최초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된 후 신뢰성 있는 시험분석 데이터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시험분석평가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기술책임자 14명, 품질책임자 3명, 분석인원 54으로 구성되어 있는 RIST 분석평가그룹은 금속소재의 화학조성, 역학시험, 환경분석 분야의 총 138개 규격에 대한 KOLAS 국제공인시험성적서 발급을 통해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및 제품 판매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2007년 KOLAS 표준물질생산기관으로도 지정되어 스테인리스강, 고탄소강, 저합금강 등 철강소재의 표준물질의 생산 및 보급으로 국내산업체의 품질향상에도 기여해왔다.

  또한 최근 3년간 8건의 ISO 및 한국산업표준 제∙개정 업무를수행했고  2년마다 한 번씩 총 4회에 걸쳐 한일공동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국내외의 분석기술의 전파에도 힘을 쏟고 있다.

  박신화 분석평가그룹장은 “일반외주시험성적서 발급을 포함하면 매년 1천건이 넘는 시험성적서를 발행하고 있는 RIST는 eKOLAS, QSS(Quick Six Sigma), Best Lab 등 의 최신시스템과 혁신활동을 통해 공인시험성적서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으며, 연구개발지원, 고장원인분석, 품질개선 서비스 등 토털 솔루션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