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금, 구리 등 원자재 가격 8월 들어 '회복세'

원유, 금, 구리 등 원자재 가격 8월 들어 '회복세'

  • 일반경제
  • 승인 2015.08.02 14:19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유와 금·구리 등 원자재 가격이 이달 들어 회복단계로 진입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7월 원자재 시장이 부진한 데에는 세 가지 악재가 있었다.

 첫번째는 미국 고용·부동산 지표 개선으로 금리 인상이 곧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달러화 강세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중국 증시가 고전하고 경기 지표도 악화되면서 원유 및 산업금속 수요 전망치가 하향 조정된 영향도 크다.

 여기에 이란 핵 협상이 타결되고 미국의 석유 공급 과잉이 예상보다 오래 이어지면서 유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8월 국제유가 하락 압력은 여전하겠지만 이미 많이 하향조정됐다는 인식이 강해 안정을 되찾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천원창 신영증권 연구원은 “달러 강세와 높은 미국 석유 재고, OPEC의 많은 원유 생산량 등으로 하락 압력은 여전할 것”이라면서도 “셰일기업의 손익분기점 이하로 유가가 내려왔고 중국 원유 수요가 생각보다 강해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보합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중국의 제조업 생산량 감소에 따른 원유 수요 우려에 대해 천 연구원은 “3월부터 산업생산 등 주요 경기지표가 부진했지만 올해 중국 원유 수입은 6월까지 전년 대비 7.5% 많았다”며 “현재 정유제품 재고가 작년보다 낮고 저유가로 인한 재고 비축용 수요도 있어 중국발 위기는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한 달러에 직격탄을 맞은 금의 경우 최대 금 수요국인 인도와 중국의 수요가 예상에 미치지 못하는 점도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어 달러 약세로 돌아서기 전까지는 투자심리 위축이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화폐의 성격을 가지는 금은 다른 상품에 비해 변동성이 낮아 온스당 1,000달러선은 유지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