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7CGL 3일 착공…연산 50만톤 규모

포스코, 광양7CGL 3일 착공…연산 50만톤 규모

  • 철강
  • 승인 2015.09.03 11:0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자동차 소재 AHSS 생산에 특화
자체 개발 고유 기술ㆍ자력 엔지니어링 투입…2017년 1,000만 톤 생산체제 구축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고급 자동차강판 생산에 특화한 용융아연도금강판공장(CGL)을 증설한다.

  포스코는 3일 광양제철소에 연산 50만톤 규모의 7CGL(Continuous Galvanizing Line)을 착공하고 자동차강판 글로벌 1,000만톤 판매의 기틀을 마련한다. 이로써 포스코는 아르셀로미탈에 이어 명실상부 자동차강판 생산 2위 철강사로 더욱 탄탄히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번에 착공한 광양 7CGL은 고급 자동차용 소재인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 생산에 특화된 설비로 총 2,554억 원의 투자비가 투입돼 2017년 6월 준공할 예정이다.

  AHSS는 일반 자동차강판보다 무게는 10%가량 가볍고 강도가 2배 이상 높은 초고강도강이다. 자동차사에서는 강도가 높은 AHSS를 사용하면 차량 제작 시 투입되는 강판량은 줄이면서도 강도는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광양7CGL에서 생산하는 AHSS는 폭스바겐, GM, 르노닛산,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사에 공급될 예정이다.

  지난해 연간 850만톤 가량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한 포스코는 2017년에는 광양7CGL과 태국, 중국 등 추가 자동차강판 공장 증설을 통해 자동차강판 생산량을 1,000만톤 수준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는 이번 광양7CGL 공장을 건설할 때 발주, 설계, 제작,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대형 엔지니어링사와 건설사에 의존하지 않고 순수 자력 엔지니어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소둔로 컴팩트화, 내부산화기술, 포스코형 도금 후 냉각장치 등 자체적으로 개발한 고유 기술을 모두 적용시킴으로써 투자비를 대폭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는 광양7CGL 투자를 통해 국내외 경기침체로 철강산업 투자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 건설 기간 동안 연인원 16만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를 창출하고 설비공급사나 시공사 선정에서도 광양ㆍ전남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발주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날 착공식에는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현복 광양시장 등 지역인사들을 비롯해 이영훈 재무투자본부장, 안동일 광양제철소장을 등 포스코그룹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