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수요 우려 지속 중 하단 테스트
<Macro>
금일 오전 발표된 중국 차이신 제조업지수는 시장 예상치를 밑돌며 6년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중국 경제지표가 지속적인 불안한 흐름을 보임에 따라 중국 부양책 효과에 대한 의구심 및 중국발 수요 우려는 가중되는 모습이다. 한편 유로존 드라기 총재는 유럽 의회에 출석해 ECB가 자산 매입 프로그램 확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좀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비철금속>
Copper: 금일 3M $5,072.00 레벨로 시작한 전기동(Copper)은 전일의 급락세에서 다소 진정되는 분위기다. 금일 중국에서 발표된 제조업지표는 전일의 경계감 짙은 예상에 맞는 부진한 결과를 나타냈다. 중국 9월 차이신 제조업 PMI는 지난 2009년 3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중국 제조업에서 기인한 수요 우려를 증가시켰다. 하지만 Copper는 매도 세력의 차익 실현으로 하단이 지지됐으며 $5,030 레벨에서 하단을 테스트하며 지지되는 모습으로 금일을 마감했다.
Aluminum: 금일 3M $1,587.50 레벨로 시작한 알루미늄(Aluminum) 역시 전일 중국 제조업지표에 대한 경계감으로 인한 급락세에서 다소 안정되는 분위기다. 금일 중국 지표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며 중국발 우려를 가중시키고 있는 모습으로 금일 매도 세력의 차익 실현 유입에 따른 하단 지지가 지속될 지는 의구심이 드는 상황이다.
<귀금속>
Gold: 금일 금(Gold)은 온스당 $1,123.8 레벨에서 시작한 이후 미국 달러화 강세에 밀리며 약세를 보이기도 했으나, 중국의 부진한 제조업 데이터로 투자자들의 위험성향이 약화되며 상승 반전했다. 아직까지 투자자들의 안전 자산 선호 현상으로 판단하기는 이르나, 위험 회피 거래를 추종하는 것은 분명해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금은 이날 거래에서 0.8% 상승한 온스당 $1,134 레벨에 고점을 기록했고, 이후 일부 차익 실현 매물에 밀리며 상승 폭을 일부 반납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미국 달러화 강세가 연일 이어지고 있는 형국이어서 추가 상승을 장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