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래동 철강단지, 서울시의 행정적 지원으로 부흥 이룰까?

문래동 철강단지, 서울시의 행정적 지원으로 부흥 이룰까?

  • 철강
  • 승인 2015.10.16 07:00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2016년부터 준공업지역 재생 집중
문래동 철강단지, 가격 하락으로 존폐의 위기

정비 대상에 포함된 문래동 부흥에 주목

 내년부터 서울의 '준공업지역'에서는 산업부지에 기숙사를 지을 수 있고 공장비율이 10% 미만인 주거밀집지역 역세권에 임대주택 및 기숙사를 지을 경우 3년간 한시적으로 용적률이 400%까지 완화된다.

 서울시는 1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준공업지역 재생과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관련 법·제도를 정비해 2016년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준공업지역은 경공업 시설 등을 수용하고 주거기능·상업기능 및 업무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지역을 의미한다. 이 지역은 서울의 7개 자치구 19.98㎢로 서울 면적의 3.3%를 차지하며 일자리의 10.3%를 공급하고 제조업의 32.6%를 책임진다.

 서울시는 준공업지역을 특성에 따라 전략 재생형, 산업 재생형, 주거 재생형, 산업단지 재생형 등으로 나누고 맞춤형 재생 가이드라인을 신설했다.

 이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문래동 철강단지는 전략 재생형에 해당한다.

▲ 문래동 철강단지

 전략 재생형의 경우 지역발전을 이끌 수 있는 곳을 선정해 준공업지역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문화산업과 연계한 산업거점으로 육성하는데 개발의 초점을 맞춘다.

▲ 문래동 철강단지

 문래동 철강단지에는 현재 1,230여개사의 철강업체, 300여개의 예술가 작업장 등이 위치해 있다.

 이 중 철강업체들은 수요산업 침체와 저가 중국산 유입에 따른 제품가격 하락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여기 업체들의 순수익률은 많아야 6~7%에 불과하다"며 "건설사 등 거래처의 결제도 시한을 2~3달 넘기는 경우가 많아 사정이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행정적 지원이 심각한 어려움을 맞고 있는 문래동 철강단지의 부흥을 이끌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