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3분기 실적 ‘선방’…영업益 3,619억원

현대제철, 3분기 실적 ‘선방’…영업益 3,619억원

  • 철강
  • 승인 2015.10.22 10:49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액 3조6,215억원…전년比 5.7% 감소
영업이익률 10.0% 달성, 전년比 0.5%p 상승
봉형강류 수익성 향상 및 수요 대응 강화로 실적 개선
특수강 공장 및 해외 SSC 증설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

  현대제철이 지속되는 세계 철강시장 불황에도 봉형강류 수익성 향상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현대제철은 22일 공시를 통해 “별도기준으로 3분기 매출액 3조6,215억원, 영업이익 3,619억원, 당기순이익 7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3분기 매출액은 5.7% 감소했으나 봉형강류 제품의 수익성 향상으로 영업이익률은 10.0%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0.5%p 상승한 것이다.

  연결기준으로는 합병으로 외형이 증대했지만 합병 절차상 발생하는 일회성 회계처리 반영으로 손익이 감소해 3분기 매출액 4조835억원, 영업이익 3,309억원, 영업이익률 8.1%를 기록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 수요가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회복 추세를 보임에 따라 계절적 비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봉형강 제품의 수익성이 향상됐고 수요산업별 시장대응력을 강화해 사업 경쟁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올해 국내 철강시장은 조선, 에너지 등 주요 수요산업의 부진과 중국 내수침체에 따른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유입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제철은 고부가강 중심의 판매와 차세대 자동차 소재 연구개발 강화로 수익성과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전 부문에 걸친 원가절감 극대화와 통합시너지 역량 집중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우선 환경변화에 대응한 전략적 구매를 확대하고 인적, 물적 합리화를 통한 고정비 절감과 저원가 조업방식 개발 등을 통한 생산효율 극대화로 3분기 누적 3,048억원의 원가절감 실적을 달성했다.

  또한 통합시너지 역량에 집중한 결과, 신규수요 창출로 생산 및 판매가 증가했으며 생산공정 일원화로 납기 단축 및 재고 축소를 실현해 비용을 절감했다. 또한 수출제품의 통합배선과 전사 통합구매를 확대하는 등 3분기 누적 1,954억원의 합병시너지를 이뤄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도 원활히 진행 중이다. 연산 100만톤 규모의 당진 특수강 공장은 현재 시험가동(Hot Run) 단계로 차질없이 공사가 진행 중이며 고품질 자동차·산업용 특수강의 안정적 수급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현재 멕시코 몬테레이와 중국 충칭에 건설 중인 스틸서비스센터(SSC)를 통해 완성차의 해외생산을 지원하고, 해외 스틸서비스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 마케팅 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