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4조 지원방안 보류…자구책 먼저 마련

대우조선해양, 4조 지원방안 보류…자구책 먼저 마련

  • 수요산업
  • 승인 2015.10.22 17:53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도높은 자구계획 선행돼야 금융지원 가능해
인력 구조조정 불가피할 전망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의 4조원 규모의 경영정상화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지원에 앞서 자구계획 강화와 노조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한 노사의 동의서를 먼저 받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당초 금융위원회는 유상증자 1조~2조원, 신규대출 2조~3조원을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했었다. 대우조선해양이 우리나라 주력 수출산업 인 조선업계의 ‘빅3’인 만큼 조속한 지원으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내렸던 것.

  하지만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및 최경환 경제부총리, 임종룡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은 청와대에서 비공개회의를 열어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임원 30% 해임, 임원 연봉 35~50% 삭감, 본사사옥 등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의 자구 계획안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회의에서는 이러한 자구계획안 불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지난 주 채권단의 신속한 자금 지원을 전제로 회사 정상화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노조 동의안은 인력 구조조정 포함이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져 노조의 동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유동성 위기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월급 지급을 위해 자사주와 두산엔진 주식을 처분했을 정도다. 결국 노조가 빠른 시일 내 동의를 해야 경영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