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삼호중공업, ‘테라공법’ 선박 건조에 일부 적용

현대삼호중공업, ‘테라공법’ 선박 건조에 일부 적용

  • 수요산업
  • 승인 2016.01.06 10:55
  • 댓글 0
기자명 옥승욱 swo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선박 5척 건조에 테라공법 적용...공정 3주 단축 효과

  현대삼호중공업(대표이사 윤문균 사장)이 선박 건조에 신공법을 적용해 흑자 실현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시도하고 있어 조선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 5일 초대형 블록을 육상에서 제작해 이를 독(Dock)으로 옮겨 선체 조립을 진행하는 ‘테라공법’을 선박 건조에 일부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공법을 적용하면 앞 공정에서 작업 진행률을 높이는 선행화 효과로 공정을 단축할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삼호중공업이 이번에 제작한 테라블록은 길이 89m, 폭 51m, 높이 30m로 무게가 10,000여톤에 달하는 단일 선박 블록으로 세계 최대급이다.

  15,000TEU 컨테이너선 건조에 활용되는 이 블록은 선박 전체 크기의 1/4에 달한다. 일반 블록 25개를 한 개로 제작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 테라블록을 육상의 일반 작업장에서 조립해 플로팅독으로 이동, 진수시킨 후 터그보트로 드라이독에 앉혀 총조립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총 5척의 선박을 테라공법으로 건조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3주가량 공정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삼호중공업의 관계자는 “횡으로 임시 선로를 가설해 1만톤 중량의 블록을 옮기는 일은 조선업계에서 처음 시도되는 일”이라며, “그동안 산업설비 제작과 육상건조작업을 진행하며 쌓은 수많은 경험과 기술력이 있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