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인)중일 생산부 공무팀 유선근 팀장

(현장인)중일 생산부 공무팀 유선근 팀장

  • 비철금속
  • 승인 2016.01.20 08:05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 점검·보수 통해 안전사고 방지 최선”

  “안전사고 예방과 설비가동 유지가 작업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이에 설비 점검과 보수를 통해 예방 가능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중일 생산부 공무팀 유선근 팀장.

 

  유 팀장은 지난 2013년 1월 중일에 입사해 공무팀에서 4년째 일해오고 있다. 중일에서의 업무 기간은 그리 길지 않지만 이전 직장에서도 유사한 일을 한 바 있어 명실상부한 점검·보수 전문가라 할 수 있다. 

  공무팀은 공장 내 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전기와 기계를 점검하고 보수하는 일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안정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장 소방 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유 팀장은 공무팀 전반의 일을 관리하면서 본인의 전문 분야인 전기와 관련된 업무를 주로 맡고 있다. 전기기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작업자들이 전기 설비를 다룰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전기 문제로 인해 설비 작동이 중단되거나 오작동이 발생할 경우 인명 사고와 생산 라인 전체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신중을 기해 업무에 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기 설비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며 문제 발생 시 신속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유 팀장에 따르면 중일의 신 공장 가동 초창기에 전기 관련 문제가 여러 번 발생했다. 한 가지 예로 정비실 차단기가 순차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 단순한 문제로 메인 차단기가 내려갈 경우 설비 전체가 멈춰버리기에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었다.

  유 팀장과 공무팀은 중일 신공장에 맞는 정비실 차단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했으며 현재는 정비실 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이에 유 팀장은 “중일은 외부 보수 업체에 작업을 맡기지 않고 대부분 설비 보수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다”며 “이러한 경험이 축적되고 있으며 설비 보수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신 공장으로 이전하면서 더욱 발전한 만큼 앞으로도 회사가 국내 최고 재생연 업체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며 “어려운 일도 있겠지만 주인의식을 갖고 임한다면 더욱 좋은 기회와 방법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