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 세계 최고 초전도 케이블 실증 돌입

LS전선, 세계 최고 초전도 케이블 실증 돌입

  • 비철금속
  • 승인 2016.03.18 09:16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케이블 교체로 전력량 5~10배 증가

  LS전선은 18일 제주 초전도센터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교류(AC) 154킬로볼트급 초전도 케이블의 실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세계 최고 용량, 최장 길이이다.

  LS전선은 초전도 케이블 1킬로미터를 실제 계통(Grid)에 연결하여 오는 10월까지 7개월간 운용한다. 현존 최고는 미국 뉴욕주 롱아일랜드에 설치된 138킬로볼트, 600미터 케이블이다.

  LS전선은 2001년 초전도 케이블 개발을 시작, 2004년 세계 4번째로 초전도 케이블 개발에 성공했다. 이후 2015년 1월 세계 최초로 직류(DC) 80킬로볼트급 초전도 케이블 실증을 완료함으로써 세계에서 유일하게 직류(DC)와 교류(AC) 기술력을 모두 확보한 회사가 됐다.

  초전도 케이블은 특히 도심처럼 전력 사용량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지하에 케이블을 설치할 공간이 부족한 곳에서 활용도가 높다. 전력구와 관로 등을 새로 건설하지 않고, 기존 케이블을 교체하는 것만으로 전력량을 5배에서 10배까지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하 전력구를 신규로 건설하는 경우에도 전력구의 크기를 약 60% 이상 줄일 수 있고, 낮은 전압으로 큰 전력을 사용할 수 있어 변전소를 건설할 필요가 없는 등 설비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차세대 에너지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