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삼성선물]

2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삼성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6.03.30 09:44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동 10개월만에 CFTC 순투기적 매수포지션 우위 전환
*옐런의장 발언 및 주요 이벤트 대기

  금일 비철금속은 부활절 이틀간의 휴일 이후 개장함과 동시에 반등세를 나타내었으나, 옐런의장의 의회 연설과 유가하락으로 인해 AL제외 전품목 하락하였다.  지난주부터 이어져온 연준의원들의 매파적 발언으로 시장에서는 상승체력이 일부 소진된 가운데 금일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옐런의장의 발언에 대한 경계심이 이어지는 분위기였다.

  한편 지난 금요일 CFTC보고서에 의하면 10개월 동안 순매도 포지션 우위에서 약 900계약의 순투기적 매수 포지션 우위로 전환된 것으로 발표되었다. 이는 작년 5월 순매수 기록 이후 처음으로 순매수 전환한 것으로 일부 시장참여자들은 이는 다시 좋은 매도 기회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과거의 경우 순매수 전환 이후 그 수치가 제한적으로 상승 오히려 추후 더 많은 물량의 순투기적 매도 포지션이 유입되었으며, 현재 상해 현물 프리미엄이 급락세를 보이고 있어 실질적인 수요 증가에 대한 의구심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주 비철시장은 전주와 달리 상대적으로 옐런의장의 연설, 미 고용지표, 그리고 비철시장에 가장 큰 영향력을 작용할 중국 제조업지표의 발표가 예정되어있어 보다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시 추가상승의 힘을 잃은 비철시장의 경우 금주 발표될 주요 경제 이벤트의 결과에 따라 1분기와 같은 강한 반등을 나타낼지 아니면 전년도와 같이 다시 힘없이 무너질지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