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해고' 앞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검토

'대량해고' 앞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검토

  • 수요산업
  • 승인 2016.04.08 15:32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 거제ㆍ울산ㆍ통영 현장실사 마쳐

  대량해고 사태가 우려되고 있는 조선업종에 대해 정부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8일 거제시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김한표 후보는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이 조선업종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지원 내역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지난 3월 거제와 울산·통영지역을 대상으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위한 현장실사를 마쳤다고 전했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위해서는 전년 대비 비자발적 이직률 5% 이상 또 는 피보험자수 5% 이상 감소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지정되면 1년 동안 고용유지지원금과 특별연장급여, 전직ㆍ재취업 및 창업지원 등 일자리 사업에서 우선 혜택을 적용받게 된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1월에 조선ㆍ철강 등 기업 구조조정으로 고용위기가 발생할 경우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재취업, 생계안정, 업종전환 등을 돕는 대응체계를 마련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2월부터 조선업 관련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에 관한 사항을 내부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거제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과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7일 “조선업 불황으로 근로자 2만명이 실직 위기에 몰렸다”며 경남 거제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