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재단, '청암기술상' 신설

포스코청암재단, '청암기술상' 신설

  • 철강
  • 승인 2016.06.15 17:06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산업계 최고 영예 부여···내년 3월 최초 시상, 상금 2억원 수여
세계적 수준의 新산업·시장 개척자 선정

  포스코청암재단(이사장 권오준 회장)이 청암상 10주년을 맞아 세계적 수준의 기술혁신과 산업화로 신산업·신시장을 개척하여 국가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포스코청암기술상을 신설했다고 6월 15일 밝혔다.

  이번 달 20일부터 9월까지 후보를 추천받아 12월에 수상자를 선정하고 내년 3월에 최초로 시상한다. 수상자에게는 국내 최고 수준인 2억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포스코청암재단은 기술상을 신설하여 사회전반에 기술 산업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고질적 저성장에 빠진 한국경제의 활로를 모색함은 물론 창조경제 구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는 기초연구분야의 과학상, 공학분야의 공학상은 있었지만, 독창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산업화로 성공시키고 국가 경쟁력 강화에 실천적으로 기여한 공적을 치하하는 기술상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비해 글로벌 추세는 기술의 산업화를 중시하는 문화가 조성되고 있다. 최근 노벨상은 학문적 원리만을 탐구하는 기초연구에서 응용이나 실용화 기술까지 시상의 폭을 넓히고 있고, 일본의 산업상도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화하여 실용화시킨 인사를 시상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포스코청암재단이 기술상을 제정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권오준 포스코청암재단 이사장은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화, 실용화하여 경제적인 성공까지 달성함으로써 장기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번에 제정한 청암기술상이 이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청암상은 포스코를 창업하여 세계적인 제철소로 성장시킨 청암 박태준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리고, 포스코 창업이념인 창의·인재육성·희생·봉사정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확산시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2007년부터 시행됐다. 국내와 아시아인 32명에게 과학상, 교육상, 봉사상을 시상해 온 포스코청암상은 이번에 기술상이 신설되면서 4개 부문으로 확대됐다.

  포스코청암상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포스코청암재단 홈페이지(www.postf.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