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스틸 코리아 2016 개최

철강협회, 스틸 코리아 2016 개최

  • 스틸코리아 2016
  • 승인 2016.08.24 11:01
  • 댓글 0
기자명 안종호 jhah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오준 회장, 구조개혁 통해 흔들리지 않는 경영체질을 확보해야
- 철강산업의 지속 성장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와 대한금속재료학회(회장 이종수)는 8월 24일 오전 9시 30분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스틸 코리아 2016‘ 행사를 개최했다.

  ‘스틸 코리아 2016’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하는 행사로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철강업계가 학계, 연구소 등과 함께 한국 철강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진단하고,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한국 철강 산업의 지속 성장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하는 행사이다.

 

  이 날 행사에서 철강 및 수요업계, 학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권오준 한국철강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우리 철강업계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국내 수요산업의 약화로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산·학·연·관 모두가 힘을 모아 대응력을 강화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언급했다.

  권오준 회장은 이를 위해 “철강업계는 더 좋은 제품을 더 저렴하게 시장에 공급할 수 있도록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과감한 투자를 해야 한다”며 “기업 스스로 강력한 구조개혁을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경영체질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철강 무역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민관이 합심하여 각국의 통상규제 움직임을 주시해야 한다. 현지 철강업계, 통상당국과의 대화 채널을 강화해 사전 통상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권오준 회장은 “산업이 지속 성장하는데 튼튼한 내수가 매우 중요하다”며 “불공정 제품의 수입과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자동차, 건설 등 관련 수요업계와는 굳건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노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프라이메탈 Andreas Flick 부사장이 ‘철강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다. 이 후 CRU Paul Butterworth 박사가 ‘중국 및 세계 철강시장’, 중국강철공업협회 왕더춘 부비서장이 ‘중국의 철강 산업’에 대해 발표를 했다.

  산업연구원 유병규 원장이 좌장을 맡고 동국대 이학노 교수와 포스코경영연구원 탁승문 전무가 함께 “글로벌 철강산업의 공정무역과 지속성장 방안”을 토론했다.

  2부에서는 산업별 강재 수요 흐름 및 제품개발 현황, 자동차, 조선, 가전, 스테인리스 등 “철강소재의 산업별 이용기술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3부에서는 강구조물의 내진설계, 이란 건축시장 동향, 철강 미래 주택 등 “철강과 건축의 미래”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한국철강협회 권오준 회장을 비롯해 현대제철 우유철 부회장,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 세아제강 이순형 회장, 동부제철 김창수 사장, 송재빈 철강협회 상근부회장, 고려제강 홍영철 회장, TCC동양 손봉락 회장, 이종수 대한금속재료학회 회장, 주세돈 대한금속재료학회 철강분과위원장, 박영동 한국철강자원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