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앞두고 올랐던 품목들에 대해서 차익실현 물량 출회
*BOJ 결과로 달러약세
금일 비철금속은 전반적으로 FOMC 앞두고 차익실현 물량 출회로 하락하였다. 니켈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상승폭은 제한되었고, 그간 약세를 보였던 알루미늄도 장 후반 상승에 나섰으나 최근의 레인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금융시장에서는 금일 BOJ(일본은행)와 FOMC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다. FOMC는 장 마감 후 결과가 나오겠으나, 현재로서는 금번에는 동결 그리고 연내(12월) 인상에 기대가 몰리고 있다. 금일 발표된 BOJ(일본은행) 통화정책회의에서 BOJ가 추가적으로 장기 금리목표 설정을 하겠다고 발표하였고, 결과적으로 마이너스 금리 및 일반적인 양적완화 정책들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 점을 간접적으로 인정한 셈이 되었다. 이는 오히려 시장에 BOJ의 신뢰와 부양책에 대한 약속을 확인하는 격이 된 것으로 일각에서 해석하고 있다. 이로써 달러화는 약세를 보였으나 최종적으로 달러방향은 FOMC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상품시장은 BOJ로 인한 달러약세에는 크게 반응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FOMC 결과가 비철시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으나 예상 밖의 금리인상에는 크게 반응하고 동결 시에는 비철시장에의 파급력이 다소 제한될 것으로 현재로서는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