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協, 新건축구조기준 따른 강구조 설계교육 실시

철강協, 新건축구조기준 따른 강구조 설계교육 실시

  • 철강
  • 승인 2016.10.14 14:01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 강구조 실무 아카데미 2차 교육'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2016년 10월 14일(금)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16년 강구조 실무 아카데미 2차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한국구조기술사회와 철강협회가 공동 추진하는 것으로 설계, 시공 등 건설분야 기술자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강구조 설계 방안과 올바른 강재 사용 기술을 알리기 위해 개최된 것이다.

  특히 지난 5월 31일, 7년만에 건축구조기준(Korean Building Code 2016 (KBC 2016))이 개정됨에 따라 이번 교육에서는 현장 기술자들이 알아야 새로운 기준과 그에 따른 강구조 설계 방안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 단이엔씨 최준식 대표는‘KBC 2016에 따른 고장력 볼트 및 용접 접합’이라는 주제로 구조물에 안전에 매우 중요한 접합 부분의 바뀐 규정과 그에 따른 설계 기술에 대해 강연했다. 뉴테크구조기술의 김승원 대표는 ‘KBC 2016을 적용한 합성기둥 및 강재앵커 설계라는 강연’을 통해 콘크리트와 철강재가 함께 쓰이는 합성기둥 등에 대한 개정 기준과 설계 방안을 설명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9월 29일 실시된 1차 교육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것이다. 1차 교육에서는 ‘경주 지진 사례와 효과적인 내진설계 방안’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강구조 실무 아카데미를 통해 건설물 안전과 강재이용 기술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철강협회 내에 사무국을 두고 있는 강구조센터는 건설분야의 수요확대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1996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소재사인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을 비롯한 제강사와 건설사 및 유통사 등 40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