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올해까지 5천곳 구축 지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올해까지 5천곳 구축 지원

  • 일반경제
  • 승인 2017.02.02 16:0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사업계획' 확정 공고
2일부터 신청 접수…올해 1,108억원 예산 투입

  정부가 국내 제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에 앞장선다. 올해까지 총 5천개의 중소ㆍ중견기업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2017년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사업계획'을 확정ㆍ공고하고, 올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민관합동으로 총 1,108억원(정부 905억원, 민간 203억원)을 투입해 2,200곳 이상(누적 5,000개 이상) 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그동안 보급한 개별구축형 방식 외에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 개선과 에너지효율을 함께 달성하는 클린에너지 방식과 클라우드형 방식 등으로 보급방식을 다양화 하기로 했다.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은 공장 내에 서버 등을 직접 설치ㆍ운영하는 개별구축형과 달리 원격지의 데이터센터(IDC)에 있는 솔루션을 활용하고 월사용료를 지불하는 서비스 방식이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http://bms.smart-factory.kr)
을 통해 신청절차를 밟으면 된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제품설계ㆍ생산공정 개선 등을 위한 스마트공장 솔루션(MES 등) 구축비용 및 솔루션 연동 자동화장비ㆍ제어기ㆍ센서 등의 구입을 지원받게 된다. 또한, 기업 맞춤형 스마트공장이 구축될 수 있도록 관련분야 15년 이상 경력 전문가(스마트공장 코디네이터)의 컨설팅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사업의 지원을 받은 중소ㆍ중견기업은 총 2,800개에 이르며, 스마트공장 구축에 따른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산업부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구축기업은 생산성 개선(+23%), 불량률 감소(-46%), 원가 절감(-16%), 납기 단축(-34.6%)으로 경쟁력이 됐으며, 이러한 경쟁력 향상이 사업다각화, 신규 판로 개척, 일자리 창출 등 기업 경영실적 개선으로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