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에 545억 투입

정부,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에 545억 투입

  • 일반경제
  • 승인 2017.02.13 15:39
  • 댓글 0
기자명 뿌리뉴스팀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에만 140억 지원
소형 무인기 성능 향상 기술 등 개발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2021년까지 드론, 자율주행차 등 ‘무인이동체’ 개발 사업에 총 545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 사진: 철강금속신문 DB

 미래부는 13일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 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열고 올해 140억원 포함, 2021년까지 총 545억원을 지원하는 사업 시행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미래부가 지난해 9월 착수한 이 사업은 산·학·연이 협력해 ▲탐지·인식·자율지능·동력원·통신 등 공통기술 ▲차세대 원천기술 ▲소형 무인기 성능 향상 기술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기술 등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소형 무인기 성능 향상 기술 개발의 경우 관계 부처청·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의 수요와 기술공급 기업을 매칭함으로써 초기 판로를 제공하고 단기간에 특정 임무수행이 가능한 무인기를 개발하는 단계에 와 있다.

 공공수요에 기반해 개발된 소형무인기는 지난해 9월 체결된 미래부와 조달청의 업무협약에 따라 기술개발 완료 후 각 부처 및 공공기관이 쉽게 구매·활용할 수 있도록 우수조달품목으로 등록된다.

 미래부는 국토교통부, 경찰청과 공동으로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감시기술(UTM)’도 개발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지난 1월부터는 주 1회 사업단 내에 변리사가 상주하면서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특허 관련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10월에는 ‘온라인 기술장터’를 개설해 기술 개발자와 수요자 간의 매칭을 강화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원천기술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