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인도 냉연-전기강판 생산법인 합병

포스코, 인도 냉연-전기강판 생산법인 합병

  • 철강
  • 승인 2017.04.12 10:2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마하라슈트라-포스코ESI 합병…해외 최대 생산법인으로 거듭나
매출액 증대효과로 '1조 클럽' 입성 전망...채널 파이낸싱 방식 확대

 포스코의 인도 냉연강판 및 아연도금강판 생산법인인 포스코마하라슈트라가 전기강판 생산법인인 포스코ESI(POSCO-Electrical Steel India·이하 P-ESI)와의 합병을 마치고 포스코 최대 하공정 해외법인으로 거듭났다.

  12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마하라슈트라는 최근 인도 법원으로부터 전기강판 생산법인인 P-ESI와의 합병에 대한 최종 승인명령을 받았으며, 3월 30일 법적 효력이 발효됨에 따라 성공적인 법적 합병을 완료했다.

▲ 포스코의 인도 내 생산법인인 포스코마하라슈트라와 포스코ESI가 지난 7일 합병식을 가졌다.

  포스코마하라슈트라와 P-ESI는 작년 5월 합병 절차를 시작한 이후, 같은해 8월 고등법원·주무 행정부서·감독기관에 승인 요청을 하는 등 본격적인 법적 절차에 들어갔다. 또한 순조로운 합병을 위해 작년 11월부터 실제 통합 운영을 시행함에 따라 조기에 안정적인 통합을 이룰 수 있었다.

  이번 합병으로 포스코마하라슈트라는 기존에 보유한 PCM, CAL, CGL에 이어 ACL까지 갖춘 해외 최대 하공정 법인이 됐다. 각각의 연간 생산능력은 PCM 180만톤, CAL 100만톤, CGL 50만톤, ACL 30만톤에 달한다. 2016년 두 회사의 생산량 실적은 총 140만톤이며, 올해에는 170만톤이 예상된다.

  두 법인의 통합이 확정됨에 따라 생산·판매 등의 조직 통합으로 인력 효율화와 노무비 절감 등이 기대되며, 설비·제품융합으로 저(低)가동설비였던 ACL, PCM 가동률이 올라가는 등의 효과도 있을 전망이다. 특히, 매출액이 11억불 규모로 확대돼 '1조 클럽'에 입성할 것으로 보인다.

  합병 이후 포스코마하라슈트라는 ACL 가동률이 저조한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존에 주로 국내에서만 판매하던 무방향성 전기강판(NO)를 수출판로 확보로 확대·전환할 계획이다.

  PCM 가동률 향상을 위해서는 NO용 풀하드(미소둔강판)을 열연강판(HR)로 대체하고 현지 인도 밀로부터 열연강판 소재 구매를 개시할 예정이다.

  인도정부의 수입규제 측면에서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법인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해 현지 밀들로부터 소재구매를 확대한다. 또한 포스코 가공센터뿐만 아니라 포스코마하라슈트라의 현지 로컬 가공센터와의 판매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채널 파이낸싱 방식을 인도전역으로 확대해 원활한 판매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포스코마하라슈트라는 가동 이후 처음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최근 반덤핑관세 최종판결 발표로 본사로부터 안정적인 소재조달이 가능해짐에 따라 인도내 지속성장 가능한 법인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