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0달러대 복귀 관건…시장 기대감 높아
LME 연(Lead) 가격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톤당 2,200달러대를 수성하기 힘든 모습을 보이며 시장 관계자들의 우려를 나은 바 있다.
하지만 3월 중순 이후부터 강세를 보이면서 톤당 2,300달러 초중반대까지 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조정 국면에 들어가면서 톤당 2,200달러대에 머물고 있지만 조만간 톤당 2,300달러대에 복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ME 연 재고가 16만톤 수준을, 상하이거래소 재고가 7만톤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중국 수요 증가로 인해 공급 부족 이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LME 연 재고가 증가할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가 존재하지만 투기 세력이 상당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재고가 가격에 큰 하방 압력을 넣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자동차 소비가 2분기에도 시장 기대를 충족시키는 수준을 보이게 되면 LME 연 가격이 톤당 2,400달러대까지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연 수입이 수출을 능가하고 있어 중국 수입량이 LME 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LME 연 가격이 강보합세이지만 중국과 미국 경제 지표가 부정적으로 나오거나 중국 자동차 판매가 부진할 경우 톤당 2,000달러대까지 급락할 수도 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올해 세계 연 정광 생산이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공식적인 연 재고 감소는 가격 상승에 큰 호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세계 주요 기관은 세계 연 공급 부족 이슈가 나오고 있지만 이보다 세계 자동차 시장 흐름이 LME 연 가격에 중요할 것이란 의견을 나타냈다.
당분간 이 가격대에서 크게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보며 5월 중국 연 수급 흐름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