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국내외 강구조 우수사례집 발간

철강협회, 국내외 강구조 우수사례집 발간

  • 철강
  • 승인 2017.04.18 15:07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강협회가 파리 에펠탑,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등 지역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 사례를 모은 ‘국내외 강구조 우수 건축물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현재까지 완성된 마천루 중 가장 높은 두바이 부르즈칼리파(삼성물산 건설)를 비롯, 매년 6천만명의 관광객의 방문으로 9조원의 경제효과를 가져오는 파리 에펠탑,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 싱가폴 가든스바이더베이 식물원 등이 포함됐다. 아름다운 강구조 건축물을 통해 국가 위상과 랜드마크의 효과를 부각시켰다.
 
국내 건축물 중에는 제 2 롯데월드타워가 대표적이다. 롯데월드타워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 수조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다. 사례집에는 외관이 자유롭고 내진성과 시공성이 뛰어난 스틸하우스도 수록됐다. 21세기 미래주택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틸하우스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
 
파주출판단지와 헤이리마을도 강구조를 활용한 건축물 중 하나다.지역의 랜드마크로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강재댐퍼를 활용, 안전하고 튼튼한 공공시설을 내진보강한 사례도 게재했다.
 
특히, 지역 명소로서 각광받고 있는 아름다운 다리와 육교, 스카이워크, 번지점프, 구름산책로 등으로 관광객 유치를 하고 있는 지자체의 명소를 소개하고 도시경관과 건축물의 이미지를 더욱 높여주고 있는 조형물을 사례도 게재했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이번 강구조 우수사례집 발간을 계기로 지자체에서 강구조 건축물, 교량 등을 건설 할 경우 지원할 계획"이라며 "아름답고 튼튼한 강구조 교량을 선정해 지역 홍보로 활용할 계획도 갖고 있다” 고 말했다.
 
우수건축물 사례집은 철강협회 홈페이지(www.kosa.or)통해 직접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원할 경우 우편으로도 송부 해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