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de btn
(특별기획3)세아창원특수강 박동우 상무, “하반기 각종 개발강종 선보일 것”
곽종헌 기자 | jhkwak@snmnews.com

  세아창원특수강 박동우 상무를 만나 2017년 하반기 특수강봉강 경기 이모저모를 들어봤다.

 Q) 2017년 상반기 국내 특수강봉강 시장 경기상황은?

 A) LME Ni가격 상승, 철스크랩가격 상승, 전반적인 시장수요 뒷받침, 고객사들의 재고확보 움직임 등 여러 가지로 경기가 호조를 보였다고 본다.

 Q) 2017년 하반기 특수강 시장전망은?

 A) 상반기 대비 상대적으로 LME Ni가격 하락, 철스크랩가격 하락, 계절적인 비수기 진입, 완성자동차 수요부진 등으로 하반기 특수강경기는 불투명하다고 본다. 산업전문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에 따르면 반도체 경기 호전, 조선경기는 회복기미를 보일 것이라는 주장이다.

 Q) 하반기 특수강봉강 강종별 경기 및 업체별 동향을 짚어 본다면?

 A) 현대제철 당진 특수강공장은 올 4분기부터 물량출하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구매부문의 소문으로는 현대기아차의 1차 협력업체들은 안정적인 소재확보와 리스크 관리측면에서 세아산 소재를 우선 비축하고 현대제철 소재를 구매한다는 내용도 들린다.
 
  공구강은 연간 5만톤 안팎의 시장이다. 상반기 시장수요는 밋밋하다. 다름 품목에 비해 가격변화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본다. 스테인리스강은 2016년 8월과 2017년 1월 LME Ni가격이 톤당 8천불에서 1만불로 1차 인상되고 톤당 1만1천불로 2차 인상 이후 기본 베이스가격 인하는 없고 수입품 대응차원에서 5월15일부로 STS 304, 316제품은 톤당 15만원 가격을 소폭 Case by Case로 가격인하 조정했다.
 

 Q) 2017년 하반기 기대되는 전략제품을 소개 한다면?

 A) 특수합금 분야 수요가 기대된다. 상반기 제품개발에 주력했고 하반기는 각종 개발강종을 선보일 것이다. 스테인리스봉강과 공구강은 국내시장 판매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글로벌지역별 특수강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Q) 2017년 연간 제품판매량은?

 A) 반제품 포함 연간 50만톤 판매 계획이다. 상반기 26~27만톤, 하반기 23~24만톤을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Q) 2017년 세아창원특수강의 판매정책 및 이슈라면?

 A) 생산제품의 품질안정과 원가절감, 신제품개발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대구경강관공장과 특수합금 공장의 생산안정화에 주력하고 있다.

 Q) 2017년 하반기 시장을 둘러싼 변수요인은?

 A)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면 LME Ni가격에 영향을 주는 인도네시아 광산 생산 여부, 트럼프의 탄핵 여부, 수입재 대응책으로 Case by Case로 가격을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 진흥특수강 화성매장 제품출하로 바빠요
곽종헌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S&M미디어(주)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S&M미디어(http://www.snm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틸앤탈뉴스
스마트폰에서 바로본다
에서 만나요!
"철강신문", "스틸앤메탈뉴스" 검색 후 설치!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