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OMC 미팅 결과를 기다리며
<Macro>
미국 연준의 12월 FOMC 미팅 결과가 다가온 만큼 투자자들의 관망세가 형성되는 모습을 보이며 투자 심리가 소폭 위축되면서 하루를 시작했다. 이번 미팅에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거의 확실시되는 분위기 속에 미국 연준이 내년 행보에 대해 어떠한 힌트를 제공할지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더욱 집중되는 모습이었다. 또한, 명일(14日) 유럽중앙은행의 통화정책회의가 계획돼 있는 만큼 주요 중앙은행들이 전하는 소식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비철금속>
Copper: 금일 전기동(Copper)은 3M $6,671.5로 전일 대비 소폭 하락하면서 하루를 시작했다. 미국 연준의 2017년 마지막 FOMC 미팅 결과를 기다리며 투자자들의 경계감이 형성되면서 전기동 가격은 쉽사리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중국 증시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수요 증가 기대감이 커지면서 전기동 가격은 단숨에 3M $6,700을 돌파하며 상승폭을 확대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또한, 미국 달러화가 주요 통화 대비 소폭 약세 모습을 보이며 전기동 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면서 장을 마무리했다. 명일 발표가 예정돼 있는 중국의 주요 경제지표 결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Aluminum: 금일 알루미늄(Aluminum)은 전일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인 하루였다. 미국 연준에 대한 관망세가 형성되면서 큰 폭의 움직임보다는 좁은 레인지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중국에서의 알루미늄 감산이 강화되지 않는 한 알루미늄 시장에는 공급 과잉 현상이 지속되면서 가격 상승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귀금속>
Gold: 금일 금(Gold) 가격은 보합세의 모습을 연출했다. 최근 하락에 따른 저가 매수세가 소폭 유입되면서 금은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미국 연준의 FOMC 미팅 후 어떠한 발언이 나올지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경계감이 짙게 형성됨에 따라 금 가격은 쉽사리 상승하지 못했다. 이후 미국 달러화가 주요 통화 대비 소폭 하락하면서 금 가격은 온스당 $1,250레벨 돌파를 꾸준히 시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