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 수립

산업부,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 수립

  • 연관산업
  • 승인 2017.12.18 17:09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백운규)는 우리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하고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수립, 발표했다.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은 강력한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우리의 강점을 기반으로 구조적 문제점과 시대적 요구 해결을 위한 새로운 산업정책으로 3대 전략과 6대 정책 과제를 수립했다.

 우선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창출이다. 주력산업의 성장활력 회복시키기 위해 민간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 조기 이행을 지원하고 투자 인센티브도 재정비하여 투자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또 재무적 관점의 구조조정을 넘어 산업과 금융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하는 구조혁신 강화할 계획이다. 업종별로 차별화된 상시 경쟁력 분석체계 구축, 금융당국과의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구조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新북방‧新남방 등 전략적 시장 진출 강화 및 수입규제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업계, 우호세력 연계 및 국제공조 모색, 불합리한 조치에 대해서는 WTO 제소 검토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한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 활용을 통해 생활밀접 분야 중심으로 제조-서비스 융합 비즈니스 창출에도 주력키로 했다.

 

  선도 프로젝트 중심으로 신산업을 창출할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플랫폼 제품 중심의 '5대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원천기술 확보, 네거티브 규제 개선, 석박사급 혁신인재 육성, 민관 공동펀드 조성 등 혁신성장 역량 확충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기업혁신을 위해 미래 지향적인 상생협력도 강화한다.  중견기업을 새로운 성장 주체로 육성할 방침으로개별기업 육성에 초점을 둔 분절적 지원에서 자동차·반도체 등 산업정책과 연계한 체계적 지원으로 전환키로 했다.

 또 기업 역량별 맞춤형 수출‧R&D 지원, 지역거점 기업 육성 및 성장친화적 인프라 조성을 통해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 촉진할 계획이다.

  업종별 상생협력도 적극 추진한다. 10대 업종별로 ‘상생 협의체’를 구성하고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상생협업 모델·프로젝트 개발·확산 유도키로 했다.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거점 육성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혁신도시 중심으로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등 기존 인프라와 연계하여 ‘국가혁신 클러스터’ 조성, 글로벌 혁신 거점으로서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육성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