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8년 2월호

(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8년 2월호

  • 스틸마켓
  • 승인 2018.01.30 16:24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틸마켓 2월호 <Cover Story>에서는 전세계 유일의 고품질 와이어 및 로프 부문 토탈 솔루션 제공 가능 기업으로 성장한 DSR제강 홍하종 대표를 만났다. DSR제강의 크레인용 와이어로프 시리즈는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경쟁이 과열된 와이어로프 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제품을 통해 내실을 착실히 다져온 DSR제강의 전략을 들었다. 

  <Special Edition>에서는 지난 해 철강재 가격 추이를 되돌아보고 올해 가격을 전망했다. 올해도 중국은 글로벌 철강재 가격의 향방을 쥐고 있는 열쇠로 역할할 것으로 보인다. 신사업, 신제품, 신수요 개발을 통해 불활을 타개하고 미래 먹거리 발굴에 노력하고 있는 철강업계의 新전략을 살펴봤다. 올해 철강업계가 주목해야 할 정책 변화에 대해서도 짚었다. 미국의 무역확장법232조, 국내 컬러강판 관련법 개정 등 다양한 이슈 속 철강업계의 움직임을 살폈다.

   <Hot Issue> 섹션에서는 올해 중국 철강 시장을 좌우할 공급측 개혁 변수에 대해 짚었다. 가전사들의 구매 다양화로 인해 피해를 입어온 냉연업계의 피해 실태와 이에 따른 대책을 강구했다. 2018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철강사들의 한국진출 공략 형태와 이에 따른 국내 철강업계 대비책을 제시했다. 최근 강화된 미국의 보호무역으로 산업부로부터 수출 자제 요청을 받은 우리 강관업계의 입장과 향후 전망을 담았다.

  설비 증축을 놓고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중국 철강사와 정부의 입장 차는 <Special Analysis>에서 소개했다. 차별화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후판 제조업체의 전략을 살펴봤다. 온라인 플랫폼을 오픈하거나 고객만족도 향상 등 판재류 유통업계의 불황 극복 노력도 실었다. 지난 해 특수강봉강 분야별, 강종별, 업체별 판매 실적을 분석했다. 건설용선재 제품의 판매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봤다.

   <Steel Point>에서는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과 미국 철강산업의 변화 및 시사점을 짚어봤다. 우리 기업의 철저한 준비가 요구됐다. 유니온스틸 흡수 합병 이후 회사 상징 페럼타워 매각 등 아픔을 딛고 2년 반만에 재기에 성공한 동국제강과 상장 폐지를 극복하고 새롭게 출발하는 포스코플랜텍의 위기 극복 스토리도 실렸다. 터키 철스크랩 수입 가격 하락으로 새 국면을 맞이한 국제 철스크랩 시황을 분석하고 앞으로를 전망했다.

   <Soft Zone>에서는 지난 해 10월 스틸뮤직페스티벌 장려상을 수상한 동국제강 페럼밴드를 만나봤다. STS304 대체강종의 선두에 선 PossSD 강종을 소개했다. 최근 다시 자동차 업계의 주목을 받고있는 철강재를 활용한 주요 자동파 모델을 소개했다. 국내 전통 주조 사업의 대들보인 성종사의 원천수 이사를 만났다. 1월 15일 열린 철강업계 신년 인사회 이모저모를 실었다.

  깊이 있는 실물시장 정보 메이커로 평가받고 있는 스틸마켓은 철강 유통·가공업체들에게 가장 유익한 주제를 집중취재한 <Cover Story>, 철강업계의 한해를 돌아보거나 전망할 수 있는 <Special Edition>, 주요 이슈를 다루는 <Hot Issue>, 품목별 동향·사업전략·전망이 담긴 <Special Analysis>, 국내외 품목별 시장가격만 모은 <Market Trend>, 업계 동호회 소식·특별한 철강재 소개·철강과 예술의 만남 등 재미난 기사가 가득한 <Soft Zone>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