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30년보다 앞으로 30년이 중요”

“이전 30년보다 앞으로 30년이 중요”

  • 뿌리산업
  • 승인 2016.09.09 08:43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마르포스 코리아 릭카르도 부드리에지 신임대표

#.
정밀 계측기와 측정기 생산업체인 이탈리아 마르포스의 한국 법인 마르포스 코리아(주)가 올해로 출범 30년을 맞았다.
마르포스 코리아는 지난 30년 동안 국내 제조산업의 정밀 측정 분야에서 입지를 다졌으며, 단조분야 제품 개발에 주력한 BRANKAMP와의 통합 후, 실시간 공정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냉간 성형과 프레스 등을 통해 단조시장에서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초 부임한 마르포스 코리아 릭카르도 부드리에지 신임대표..

올초 부임한 신임 릭카르도 부드리에지 대표에게 사업 이모저모를 들었다(이 기사는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이 격월간으로 발행하는 단조저널 7,8월호에 실린 기사를 조합의 허락을 받고 문답 형태로 정리한 것입니다).

-한국에 온 지 6개월이 조금 넘었는데.
▲한국에 꽤 적응했다. 한국어 소통이 다소 이뤄진다.

-그동안 한국 시장을 어떻게 분석했나.
▲한국은 수요가 많은 시장인데 그만큼 고객의 요구도 적지 않다고 진단했다. 한국 고객은 빠른 대응과 높은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면서 가격도 합리적이어야 하는 등 좀 까가롭다.

마르포스는 그동안 고객 맞춤형 사업과 고객 중심의 기술지원 등으로 꾸준한 성장을 일궜다. 마르포스가 한국에서 최고 수준의 공급자 지위를 확보했다고 생각한다.

-마르포스가 BRANKAMP 인수 이후 소성가공 분야에서 공격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다만, 국내 기업의 경우 고가의 외산제품과 모니터링 장비를 도입할 여유가 없는데.
▲한국의 단조산업은 현재 쉽지 않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관련 업체들이 한국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효율성을 갖추는 게 필수다. 이는 동일 스펙의 장비에서 최대 성능을 끌어내는 콤팩트 생산이다.
냉간 성형과 스탬핑 공정은 초 단위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사소한 문제가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장비의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콤팩트 생산은 실시간 모니터링 제어가 최적이다.
BRANKAMP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은 작업자가 문제 발생 이전에 개입해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어, 한국 업체에 권장하고 있다.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의 다른 이점은 없나.
▲한국 기업이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투자비용을 수개월 내에 회수할 수 있다. 이는 공정의 효율성 증대가 생산량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다.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은 냉간 성형과 프레스, 단조사업이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핵심 요인이다.
한국의 경우 자체적으로 설치 가능하고, 사후서비스도 가능해 기업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국내에서는 단조를 포함해 뿌리산업에서 스마트화가 화두인데.
▲스마트 공정에서 모니터링 시스템은 필수다. 공정 스마트화와 스마트 공장은 유사한 개념으로, 마르포스는 4월 한국 최대 산업전시회인 ‘SIMTOS 2016’에서 스마트 공장 브랜드 블루(BLU)를 선보였다. 앞으로 산업 현장에서 스마트 공장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렇다면 마르포스가 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졌나는 뜻인가.
▲그렇다. 마르포스는 1952년부터 고객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효율성을 추구하면서 진화했다. BLU 역시 고객의 공정 효율성 증대를 위해 구축해 온 기술에 용이성, 비용절감, 모듈성 등을 담아낸 브랜드다.
BRANKAMP 역시 10년 전부터 ‘팩토리넷’이라는 네트워크 솔루선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모든 생산관련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업로드 하는 시스템으로 관리자는 사무실에 앉아 공정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마르포스가 한국에 진출해 한국 기업의 스마트화를 촉진했는데.
▲마르포스는 스마트팩토리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위한 컨소시엄에도 참여했다. 앞으로도 마르포스는 다국적 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할 것이다.

-마르포스 코리아는 11월 한국 진출 30주년을 맞는다. 한마디 한다면.
▲감회가 새롭다. 이전 30년보다 앞으로 30년이 더 중요하다. 마르포스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최대한의 기술지원 ▲다국적 기업을 위한 연계 지원 ▲품질 경쟁력 등 기본에 충실할 계획이다.
시장이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어 어려움은 있겠지만, 올바른 전략과 방향으로 마르포스는 고객의 성장의 열쇠가 되겠다. 한국의 소성가공 기업들이 마르포스를 선택해 준다면 최고의 품질과 생산성으로 보답하겠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