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임기 끝나는 주보원 이사장은?

내달 임기 끝나는 주보원 이사장은?

  • 뿌리산업
  • 승인 2017.01.16 06:04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금속열처리조합의 주보원 이사장은 내달로 임기가 끝났다.

이에 따라 열처리조합은 17일 서울 여의도 조합사무실에서 이사회를 갖고 신임 이사장 선출 등 조합의 주요 현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하반기 주 이사장의 활동을 사진으로 살폈다.

2002년 조합 재출범 한국열처리공업협동조합은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우여곡절 끝에 해체됐다. 15년이 흐른 2002년, 주보원 삼흥열처리 회장을 중심으로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 열처리업계 대변 단체로 새로 출범했다. 주보원 회장은 당시 1년 간의 임기로 1대 이사장을 지냈다. 이어 2013년 2대 이사장에 오른 주 이사장은 내달로 임기가 끝난다. 그는 임기 동안 열처리업계 현안을 대부분 해결했으며, 조합원사도 100여곳으로 늘리는 등 열처리조합의 위상을 높였다.

2016년 9월 뿌리뉴스와의 첫 만남 1년여 간의 창간작업을 거쳐 8월 출범한 S&M 미디어(회장 배정운)의 뿌리뉴스팀은 9월 초순 드디어 6대 뿌리조합 이사장을 한곳에서 만났다.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가 서울 양재동 더 K호텔에서 개최한 뿌리기술경기대회 시상식에서다. 이 행사에 주 이사장도 모습을 비췄고, 당시 주 이사장은 뿌리뉴스와 간단한 인터뷰를 갖고 빠른 시일에 정식 인터뷰를 갖기로 약속했다. 현재 조합 이사장들은 지방이나 수도권 등에서 기업을 경영하고 있고, 시장 개척으로 해외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 이 같은 공식적인 행사장 외에는 좀체 만나기 어렵다.
(위 왼쪽부터)주 이사장이 당시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를 진두지휘하던 이상목 소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정책과 뿌리산업팀 정권 팀장과 환담하고 있다. 주 이사장이 신정기(왼쪽) 도금조합 이사장과 이야기하고 있다.

2016년 10월 뿌리뉴스에 업계 현안 해결 호소 주보원 이사장의 장점 중에 하나가 추진력이다. 주 이사장은 10월 1일 서울 여의도 조합사무실에 일부러 올라와 본지와 만남을 가졌다. 시급히 해결해야할 업계 현안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뿌리기업 등 중소기업이 사용하는 고압(A) 전기료의 합리적인 조정.
당시 주 이사장은 합리적으로 산업용 전기료를 조정하기 위해 ▲기본요금 월 평균 사용량으로 개선
(현재 월 최고 사용량 기준) ▲할증요금 7개월에서 4개월로 단축 ▲토요일 경부하 요금 적용(현재 중부하 요금) 등을 각각 요구했다. 주 이사장이 당시 요일별, 부하별 산업용 전기요금의 폐해를 설명하고 있다.
2016년 10월 업계 첫 현장 이사회 개최 이어 일주일만인 10월 초순 주보원 이사장은 조합이사회를 밀양 삼흥열처리에서 진행했다. 열처리조합이 업계를 대변하는 단체인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조합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였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15명의 이사들은 향후 열처리업계의 진정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 같은 현장 이사회를 전국을 돌며 순차적으로 개최키로 했다. 이어 주 이사장은 11월에는 중소기업중앙회 뿌리산업위원회(위원장 박순황 금형조합이사장)를 자신이 경영하는 삼흥열처리에서 갖고 진정한 뿌리산업 육성책 등을 강구했다.
뿌리산업위원회는 금형·도금·주물·금속열처리·단조·용접·다이캐스트 등 뿌리산업 관련 중소기업협동조합과 각 지방·사업조합 이사장,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
다. (위부터)조합이사회에서 주 이사장이 삼흥열처리 공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주 이사장을 비롯해 열처리조합 이사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있다.
세계 1위 열처리 업체 경영 주보원 이사장이 회장으로 있는 경남 밀양 삼흥열처리는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단조품 열처리 공장이다. 9,000여평의 대지에 1공장과 2공장에 15기의 열처리로가 있으며, 품질관리실, 연구센터, 사무동, 구내 식당 등도 갖추고 있다. 2015년 120명의 직원들은 212억의 매출을 올렸다. 현재 주 이사장은 미국과 일본 등 세계 유슈의 완성차 업체에 열처리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양국 진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뿌리업계 현안 해결에 ‘올인’ 지난해 10월 주보원 이사장은 정부를 상대로 업계 현안 해결에 전력투구했다. 10월 하순 일주일 간격으로 각각 열린 고용노동부 장관과 한국전력공사 조환익 사장과의 간담회에서 업계 애로 해소를 강력하게 요구한 것.
우선 이기권 장관과의 간담회에서는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피력했으며, 조환익 사장과 간담회에서도 전
기료의 현실화를 요구했다.
같은 이유로 당시 주 이사장은 이채익 새누리당 의원 등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의원 8명을 만난 전기료 현실화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위부터)주 이사장이 한전, 고용부와 각각 가진 간담회에서 산업용 전기료 조정의 당위성 등을 역설하고 있다.

12월 조합 사이트 공식 선봬 열처리조합은 그동안 조합 공식 사이트가 없었으나, 지난달 초 사이트를 선보였다. 주보원 이사장은 사이트를 통해 조합원 간 소통을 강화하고 열처리 조합의 위상 강화를 도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이트 탄생은 주 이사장이 연간 3,000∼4,000만원의 사재를 조합 운영비로 지원한 게 큰 도움이 됐다.

주보원 이사장 내달 임기 끝나지만… 주보원 이사장은 내달 임기가 끝난다. 다만, 대부분 이사들이 연임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주 이사장은 최근 본지를 만나 “연임에 모든 든 가능성을 열어 놓겠다”고 말했다. 당초 연임 의사를 완화한 것이다.
다만, 이는 연임 확정의 완곡한 표현이라는 게 업계 설명이다.
주 이사장은 본지 기자에게 “올해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 30여명을 모두 만나 산업용 전기료 조정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실현할 것”이라고 말한 점이 이 같은 업계 주장에 힘을 실고있다.

한편, 주 이사장의 연임 여부는 내달 하순 열리는 조합 정기총회에서 확정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