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기업 인력난, 공공기관이 부추겨

뿌리기업 인력난, 공공기관이 부추겨

  • 뿌리산업
  • 승인 2017.01.17 07:34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리기업 창업 “노동의 질 저하”

공공기관이 뿌리기업들의 인력난을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내 한 통신사 보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 한 관계자는 “국내 실업자 중 일부는 자영업으로 전환되고 있지만 전체 고용을 뒷받침할 수준은 아니다”고 최근 밝혔다.

한 특성화고 학생이 용접 실습을 하고있다. 뿌리뉴스

이 관계자는 이어 “제조업에서 자영업으로 이동하면서 노동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도 있다”면서 “영세 자영업은 실업의 완충작용을 하는데 최근 자영업은 용접과 금속가공업 등 규모가 작은 영세 제조업 위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접 등 뿌리기업 창업이 노동의 질을 저하한다는 것이다.

이는 정부가 뿌리산업을 ACE(자동화,깨끗한,쉬운) 산업으로 육성하고는 있지만, 아직 용접 등 뿌리산업이 여전히 3D(어렵고,더럽고,위험한) 산업이라는 인식이 남아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실제 지난해 2월 대학을 종업한 김 모씨(28,남)의 경우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했다. 김씨가 재학 중 국내 대기업 완성차 업체에서 6개월 간 인턴 생활을 한 경험이 있어, 여전히 대기업 취업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김 씨는 지인으로부터 국내 한 열처리 업체 근무를 추천받았으나, “2교대제는 너무 힘들다”면서 고사했다.

한편, 지난해 국내 실업자는 사상 처음으로 1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올해 실업는 11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취업자 증가 폭은 전년 증가(29만9,000명)보다 감소한 26만∼27만명 선.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