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사드發, 對中수출 피해기업 본격 지원

중기청, 사드發, 對中수출 피해기업 본격 지원

  • 뿌리산업
  • 승인 2017.04.05 08:02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기업 자금지원 1천300억원…문제 해결 위한 단기컨설팅 사업 등 추진

국내에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으로 대기업을 비롯해 관광업계의 피해가 중소·중견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청이 대(對) 중국 교역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에 나섰다.

중기청은 최근 중국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전국 14개 지방수출지원센터를 통한 피해사례 접수와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사업 추진 절차. 중기청 제공

중기청은 TF를통해 접수된 기업을 평가해 긴급경영안정자금, 중국인증, 단기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펼친다.

우선 중기청은 매출감소 등 피해가 구체화된 기업에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중기청은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신청요건을 충족한 기업에 당초 75억원보다 66% 늘린 1,250억원을 올해 투입한다.

지원은 매출 10% 이상 감소한 기업이며, 3년 간 2회 지원한다.

중기청은 검역·허가 등 인증관련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에는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을 통해 중국인증획득 과정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중국강제인증(CCC), 중국위생허가(CFDA) 등 중국 규격인증 획득을 위한 시험·인증비용을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는 것이다.

기술컨설팅, 책임회사 등록대행과 현지 경영애로 해결 등 중국규제대응 모든 과정을 지원하고, 별도 인증전문가 도움이 필요한 기업은 인증획득 과정에서 발생한 애로를 전문가가 해결해 준다고 중기청은 설명했다.

이밖에 중기청은 통관지연·계약파기 등 현재 진행형인 문제 해결을 위해 현지 민간전문가를 활용한 ‘단기 컨설팅 사업’을 새로 추진한다.

대중 교역 피해기업 가운데 문제 시급성과 해결가능성을 고려해 대상 기업을 선정해 기업 당 350만원의 컨설팅비용을 제공한다.

중기청 중국대응TF 진수웅 팀장은 “중기청은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산업부·외교부·관세청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대중무역 피해기업 지원과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중무역에서 피해를 겪는 기업은 전국 14개 지방수출지원센터를 통해 피해사례를 접수하고, 필요한 지원을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