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 차세대 CAE 플랫폼 ‘에이펙스 그리즐리’ 출시

MSC, 차세대 CAE 플랫폼 ‘에이펙스 그리즐리’ 출시

  • 뿌리산업
  • 승인 2017.07.05 15:2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개 이상의 용접된 부품 포함한 대형 어셈블리 모델 구조해석에 최적화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www.mscsoftware.com/kr, 대표 이찬형)는 MSC의 차세대 플랫폼인 MSC 에이펙스(Apex)의 일곱 번째 버전, MSC 에이펙스 그리즐리(Apex Grizzly)를 공식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에이펙스 그리즐리는 현재 MSC 솔루션 다운로드센터 (https://mscsoftware.subscribenet.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형 크레인, 선박 선체 또는 조선소 램프와 같은 구조물들은 약 1,000개 이상의 용접된 부품들을 포함하고 있는 대규모의 어셈블리이다. 이런 대형 어셈블리들은 유한 요소 모델링, 모델 검증 및 해석 시 고려해야 하는 독특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부품 개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유한 요소를 모델링 하는데 있어, 보통 몇 주에서 길게는 몇 개월까지 소요되고, 이후 수정된 설계 파일에 대한 해석을 반복 수행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그 결과, 엔지니어는 대형 가공 구조물을 해석하기 위해 근사법(approximate methods)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번에 출시된 MSC 에이펙스 그리즐리는 대형 어셈블리의 강성, 강도 및 안정성 검증을 위한 신속한 재설계가 가능하도록 통합된 생성 워크플로우를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모델링 및 검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MSC 에이펙스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휴거스 쟌콜라스(Hugues Jeancloas)는 "MSC 에이펙스 그리즐리를 테스트한 엔지니어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작업을 수행한 경우, 1000개 정도의 부품으로 구성된 선박 전체 구조물 모델을 하루 만에 모델링하고 검증할 수 있었다"며 에이펙스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전했다.

이번 버전은 스마트 서프레스(Smart Suppress)를 도입해 지오메트리 자동 클린 업 기능과 새로운 맞춤형 디피처링(De-featuring) 기능을 제공한다. 지오메트리 자동 클린 업 기능을 통해 일일이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최소화하고 모델 준비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맞춤형 디피처링 기능으로 사용자가 정의한 피처(Feature)들을 인지하고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스플리트(Split) 기능에 파티션(Partition)옵션이 추가되어 복잡한 솔리드를 셀(Cell)처럼 스플리트해 헥사 메쉬를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정의한 피처들을 인지하고 제거할 수 있는 맞춤형 디피처링 기능. (사진=MSC)

그리즐리 버전은 사용자가 정의한 안전계수를 사용해 임계 좌굴 하중을 처리하는 선형 좌굴 해석을 지원한다. MSC Apex 선형 동적 해석은 시간 영역(Time Domain) 하중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또한 하중 경로 해석을 지원하기 위해 섹션 포스(Section Force) 및 커넥터 포스(Connector Force)가 추가되어 벡터 플롯(Vector Plot)으로 후처리가 가능해졌다.

선형좌굴해석지원. (사진=MSC)

그리즐리는 해석 모델을 보다 효율적으로 확인 및 수정할 수 있게 개선되어, 모델링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할당된 두께 정보 별로 서피스(Surface)에 색상을 표시해 줄 수도 있다. 또한 매크로 기록 / 재생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파이썬 스크립트를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형상 모델링, 메쉬 및 시나리오 설정 작업 등에 대한 자동화가 가능하다.

MSC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CAE 플랫폼인 MSC 에이펙스는 현재 일곱 번째 버전까지 출시됐으며, 차기 버전에 대한 로드맵이 탄탄하게 준비되어 있다. MSC 에이펙스는 모델링 생산성, 구조 해석 기능의 확장을 기반으로 시나리오 분석, 모델 검증 및 시뮬레이션 수행을 위한 편리한 기능 및 새로운 해석 준비 도구를 갖춘 통합 프레임 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된 MSC 에이펙스 그리즐리 소개 웨비나(온라인 세미나)가 7월 13일(목) 오후 2시에 진행된다. 본 웨비나에서는 그리즐리의 기능 소개 및 데모 시연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웨비나 참가 신청은 MSC 소프트웨어 웨비나 홈페이지(http://bit.ly/Grizzlywebinar)를 통해 가능하며, 웨비나 참석자 입장 순으로 선착순 5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웨비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엠에스씨소프트웨어 블로그(http://bit.ly/MSCKBlo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