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 성료

'2017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 성료

  • 뿌리산업
  • 승인 2017.07.07 15:4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메탈프린터를 활용한 제조혁신 가능성 제시

세계 5대 디지털 제조 분야 최신 트렌드를 만나볼 수 있는 '2017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이하 인사이드 3D프린팅)'가 지난 30일 킨텍스 제2전시장 6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17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 행사장 전경. (사진=뿌리뉴스)

'Strategies for the 3D Ecosystem'을 주제로 열린 올해 인사이드 3D프린팅 서울대회는 역대 최대 규모인 세계 18개국 적층제조(AM) 주요업체 약 80개사가 210부스 규모로 전시를 진행했다. 특히, 미국의 3D시스템즈, 독일의 EOS, 한국의 캐리마와 큐브테크 등 국내외 정상급 3D프린팅 업체들이 참가하여 세계 최고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한 눈에 만나볼 수 있었다.

또한 전 세계 25개국에서 1만 명 이상의 참관객, 국내외 500대 기업, 학계 및 연구소, 투자가, 국내외 유관 협회 및 단체, 제조업, 메디컬, 쥬얼리 등 산업 종사자 및 스타트업, 가계 미디어 직접 방문했다.

올해 인사이드 3D프린팅은 3D프린터, 3D스캐너, 프린팅 소재, 메디컬/덴탈, 3D모델링, 측정기, CAD/CAM, 절삭조형, 패션, 쥬얼리, 금형, 3D영상 등 등 4차 산업혁명의 선봉에 있는 디지털 제조 관련 기술을 중점 제시했다.

올해 눈길을 끈 기업들은 미국의 3D시스템즈, 독일 EOS, 호주 오로라 랩스(Aurora Labs), 한국의 큐브테크 등 메탈 프린터 제조사들이었다. 메탈 프린팅은 부가 가치가 높아 우주항공, 자동차 등 제조업 뿐 아니라 치의학, 정형외과학 등 의료 현장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메탈프린터 제조업체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단순한 시제품 제작 뿐 아니라 직접 제품 양산에 메탈프린터를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기조강연을 한 3D시스템즈의 케빈 맥컬리 부사장은 "메탈프린터는 더 이상 시제품 제작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의료, 항공 등 첨단산업 분야의 대량생산에 활용되기 시작했다"며 "한국 또한 3D프린팅 엔지니어를 육성하고, 자체적인 공정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힘쓴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제조업 선두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시회에서는 캐리마와 3D융합기술지원센터가 주축이 되어 국내 3D프린터업계의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여 국내 3D프린팅 산업의 밝은 앞날을 보여주었다.

특히, 알피캐스트와 샌드그래피는 주조분야의 3D프린팅 기술 적용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큐브테크와 파트너스랩은 금형 분야의 메탈프린터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여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문 전시회 외에 국제 컨퍼런스, 3D프린팅 조명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3D프린팅 컨퍼런스에는 3D시스템즈의 수석부사장 케빈 맥컬리 등 국내외 최정상급 3D프린팅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전시회 사무국 측은 "이번 컨퍼런스는 3D프린팅 기술이 제조업, 금형, 우주항공, 건설, 메디컬, 산업 디자인, 쥬얼리, 패션 등 산업 전반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고 전했다.

한편, 킨텍스가 주최하고, 라이징미디어가 주관하는 '2017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는 3D피아, 한국3D프린팅협회, 3D PSA, 3D융합기술지원센터가 후원했다.

내년 5회차 한국대회는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열리며, 전문 전시회와 국제 컨퍼런스를 2배로 확대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인사이드 3D프린팅 서울대회 사무국(전화 031-995-8074/8740, 이메일inside3dprinting@kintex.com)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