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온라인 수출지원 위한 전자결제 고도화 협력 추진

中企 온라인 수출지원 위한 전자결제 고도화 협력 추진

  • 뿌리산업
  • 승인 2017.07.14 19:22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IBK기업은행, 업무협약 체결

KOTRA와 IBK기업은행은 14일 서울 서초구 KOTRA 사옥에서 글로벌 결제수단인 페이팔(Paypal)을 B2B 이마켓플레이스인 바이코리아(www.buykorea.org)에 도입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 네 번째부터 여섯 번째까지)김도진 IBK기업은행 은행장, 김재홍 KOTRA 사장, 아이반 리앙(Ivan Liang) 페이팔 아시아 총괄이사 등 행사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OTRA와 IBK기업은행은 14일 서울 서초구 KOTRA 사옥에서 글로벌 결제수단인 페이팔(Paypal)을 B2B 이마켓플레이스인 바이코리아(buyKOREA)에 도입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바이코리아는 KOTRA가 운영하는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해외 바이어 18만개사가 회원으로 등록돼 있으며, 4만 국내 기업이 등록돼 있다. 국내 기업은 총 17만개 수출상품을 바이코리아에 등록해 해외 바이어들에게 홍보 및 거래 진행을 위한 온라인 수출 플랫폼으로 바이코리아를 이용하고 있다.

연간 방문자는 지난해 기준 1,300만 명이며, 이 중 89%는 해외 방문자다. 바이코리아 사이트의 페이지뷰도 9,800만 건에 달하고 있어, 바이코리아는 우리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마케팅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페이팔과 같은 사용자 편의를 중시하는 간편한 글로벌 온라인결제 플랫폼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어 바이코리아 온라인 결제수단도 IBK기업은행과 협력, 바이코리아 결제서비스 고도화를 실시하게 됐다.

이번 협약으로 전 세계 1위 글로벌 온라인 결제 브랜드인 페이팔을 도입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우리 중소기업은 결제 현황 및 대금 정산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해외바이어는 수출 대금을 일정 수준의 신용등급에 달하면 한도 없이 결제할 수 있게 됐다. 이 서비스는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를 거쳐 오는 10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해외 바이어들도 이번 페이팔 도입에 대해 매우 환영하는 분위기다.

매년 300만 달러의 한국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미국의 한 바이어는 “그간 바이코리아를 통해 많은 한국 제품을 구매하고 있었으나 결제한도 등의 제약 조건으로 결제대금 지급에 많은 애로를 겪었다”며 “이번 페이팔 도입으로 바이코리아를 통한 결제 규모를 늘릴 수 있을 것 같다”고 환영했다.

선석기 KOTRA 중소기업지원본부장은 “세계 주요 온라인 거래사이트의 경우 전자결제 서비스를 고도화하면서 결제 편의성이 높아져 급성장할 수 있었다”며 “이번 페이팔 도입과 더불어 글로벌 이마켓 플레이스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글로벌 범용 결제 서비스를 바이코리아에 도입,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