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주의로 세계 무역규제 증가···대응책 마련 시급

보호주의로 세계 무역규제 증가···대응책 마련 시급

  • 정부정책
  • 승인 2017.09.01 18:05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해외 수입규제 및 비관세장벽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

KOTRA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수입규제 및 비관세장벽에 따른 우리 기업의 수출 난관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해외 수입규제 및 비관세장벽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전 세계 보호무역 강화로 높아가는 무역 장벽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우리 수출 기업의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 및 정부 실무 담당자가 연사로 나와 과거 문제 해결 사례를 통해 구체적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먼저, 세미나 전반부에는 주요국 수입규제 현황 및 대응사례를 소개했다. 지난 8월 기준 한국에 대한 수입규제 총 187건 중 반덤핑 145건, 세이프가드 35건, 기타 7건으로 반덤핑이 대부분(78%)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사례를 발표한 법무법인 광장 박정현 변호사는 “최근 수입규제 관련 조사 당국의 재량권을 대폭 강화하는 등 제도적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며 “사전에 제소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워야한다”고 조언했다.

김앤장 법률사무소 이장완 회계사는 “중국과 인도의 경우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이 허용하는 재량권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미국에서 쓰이는 수준 높은 조사 기법이 도입되는 등 규제가 질적으로 강화되고 있다”며 “기존의 핵심 인물에 대한 로비 활동 중심에서 벗어나 법적·절차적 쟁점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조사에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비관세장벽 현황 및 대응사례를 다룬 후반부에서는 무역기술장벽(TBT)을 집중 점검했다. 지난해 기준 WTO TBT위원회 통보 건수는 총 2,336건으로 전년보다 17.4% 증가하는 등 매년 늘어나고 있다.

또한 상대국에 대한 무역 관련 이의를 WTO에 제기하는 특정무역현안(STC)이 지난해 80건으로, 2006년 36건에 비해 10년 새 2배 이상 증가했다. 참고로 WTO TBT 협정에 따라 회원국은 기술규정, 인증 등을 재정·개정할 때 무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WTO 사무국에 통보할 의무가 있다.

특히 WTO에 미통보된 TBT에 대한 이의제기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상과 관련해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이보하 연구사는 “국제적으로 미통보 규제 발굴 및 대응이 TBT 대응 활동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하고 있어 애로사례 발굴에 기업들의 적극적 협조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세미나 참가기업 A사는 “다양한 무역장벽 해소 사례를 접할 수 있어 앞으로 대응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기술장벽, 위생검역 등 특정 분야에 대한 세미나도 확대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협력본부장은 “전 세계 수입규제 및 비관세장벽이 강화되면서 앞으로는 법·제도적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민관이 협력해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KOTRA는 각국의 새로운 통상규제 현황 및 법·제도적 쟁점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우리 기업의 무역장벽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KOTRA는 연 2회 ‘대한(對韓) 수입규제 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발간해 수입규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요 지역에 비관세장벽 현지 대응반(중국 7개, 베트남 2개)을 두고 기업 피해사례 발굴 및 자체 현지 대응활동 등 무역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무역장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은 FTA콜센터(국번 없이 1380) 또는 전 세계 86개국 127개 KOTRA 해외 무역관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