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과학기술 사업화 등 과학기술 혁신 협력 강화

한-러, 과학기술 사업화 등 과학기술 혁신 협력 강화

  • 정부정책
  • 승인 2017.09.07 09:35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방경제포럼 계기, 한-러 과학기술혁신 협력 MOU 체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을 계기로 러시아 경제개발부와 과학기술혁신 협력 MOU(MOU 서명자 : 과기정통부 이진규 차관과 러시아 경제개발부 올레그 포미체프 차관)를 체결했다.

한국과 러시아는 이번 과학기술혁신 협력 MOU 체결을 계기로 과학기술의 사업화 촉진과 혁신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국은 앞으로 과학기술 기반 창업 기업과 혁신 기업 간 교류 지원, 혁신 정책의 교류,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을 통해 양국의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동 노력을 하기로 했으며,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국과 러시아는 1990년 수교 이래 과학기술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양국의 우수한 과학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협력 활동을 다변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1회 한-러 과학기술의 날(6월 5일~6월 7일) 행사에서 과학기술 포럼(원자력, 항공우주, 뇌연구·인공지능 분야)뿐만 아니라 기술사업화 행사를 개최해 과학기술 사업화, 창업, 혁신기업 육성 등에 대한 양국 공동 관심 사항을 확인한 바 있다.

최근 러시아는 자원 의존형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첨단기술 기반의 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다각화를 위해 과학기술 기반의 창업 활성화 및 혁신 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 경제개발부는 스콜코보혁신단지 조성,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포럼 개최 등을 통해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그간 러시아와 과학기술 협력을 통해 다져온 굳건한 유대관계가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첨단 과학기술 기반 창업 및 혁신 기업 육성에 대해 협력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혁신 생태계 구축에도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