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수출자립형 금형 시험생산 지원센터 구축사업” 추진

전북, “수출자립형 금형 시험생산 지원센터 구축사업” 추진

  • 뿌리산업
  • 승인 2018.03.05 09:14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형시험생산 지원센터 구축 및 전북 뿌리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확보
금형기술 고도화 및 해외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

완주 뿌리산업 특화단지에 전북 뿌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금형 시험생산 지원센터가 구축된다.

전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전북도와 완주군, 자동차융합기술원(원장 이성수)이 공동으로 추진한 “수출자립형 금형 시험생산 지원센터 구축사업”이 지난해 정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아 올해 완주 뿌리산업 특화단지 내에 관련 시설과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2년 간 국비 40억원을 포함해 총 8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신규 금형개발 시 금형의 품질을 검증하는 기계식프레스와 금형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레이저열처리기, 금형을 가공하는 정밀가공장비 등의 시험생산장비를 구축하고, 전북 금형기업의 미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 및 애로기술지원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전라북도 금형 공동브랜드인 JB-MOLD를 활용한 해외시장개척 바이어초청 등 수출사업화 지원, 자동차 등 주력산업을 연계한 금형요소 기술지원 등을 협업기술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전라북도, 완주군과 자동차융합기술원이 최근 국내외 금형산업의 경기침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금형기업의 기술경쟁력 및 수출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기획했다.

금형기업이 밀집한 완주산단 경우 시험생산 인프라 부족으로 도내 완성차 등의 금형수주를 25% 정도만 충당하고 있으며, 군산에 기 구축된 금형비즈니스프라자는 활용도가 높아 포화상태로 추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번 사업 추진에 따라 특화분야 금형기술 고도화 및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는 시험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군산 금형비즈니스프라자 및 완주 뿌리산업특화단지 수출지원동과의 연계를 통해 전라북도 금형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 발전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됐다.

최근 금형산업 내수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시장의 중요성 및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해외 바이어는 금형 발주 시 시험생산장비 구축여부를 발주의 주요 변수로 삼고 있고, 시험생산 장비가 없는 기업은 대형금형 수주 포기 또는 타 지역 시설 이용에 따른 품질·납기·비용 문제로 전반적인 산업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

하지만, 전라북도 금형기업 대부분이 대형·고가의 시험생산장비를 자가로 구축하기 어려운 영세한 중소기업으로 금형 수주 특성 및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수요처의 다양화를 위해 금형 시험생산 인프라 구축 및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자동차융합기술원 이성수 원장은 “금형기업이 밀집한 완주지역에 금형 시험생산 인프라 구축하여 금형기업의 애로기술 해소 및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통한 수출금형 전문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수출자립형 금형 시험생산 지원센터 구축'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전국대비 미약한 수준의 전라북도의 금형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2년 후 구축될 수출자립형 금형 시험생산 지원센터와 군산 금형비즈니스프라자 및 완주 뿌리산업 특화단지 수출지원동의 연계를 통해 2022년 전라북도 금형기업의 수출액 500억원 달성, 수출금형 전문기업 10개사 육성, 일자리 창출 등 전라북도 금형산업의 양적·질적 성장이 도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