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선도할 ‘제조로봇기술센터’ 준공

4차 산업혁명 선도할 ‘제조로봇기술센터’ 준공

  • 정부정책
  • 승인 2018.03.06 09:12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고 로봇기술 지원과 로봇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 기대

경상남도는 창원 마산합포구 진북산업단지 내 로봇 관련 대형 국책사업인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의 핵심 기능을 담당할 제조로봇기술센터가 지난 5일 준공됐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해 안상수 창원시장, 정광식 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위원장 등 로봇산업 관계자 및 지역주민 250여 명이 참석해 준공을 축하했다.

제조로봇기술센터는 총 건축비 71억 원이 투입됐으며, 2016년 12월 착공 이후 2017년 12월에 건축공사가 마무리돼 이날 준공됐다.

제조로봇기술센터는 지상 3층(건축연면적 4,346.86㎡, 부지 9,900㎡) 규모로 1층은 성능평가실, 연구실, 시험생산동, 2층은 사무실, 회의실, 3층은 기업입주지원실을 갖췄으며, 제조로봇 분야 신뢰성 향상 및 성능평가를 위해 기존 장비 17종 37대와 총 111억 원이 투입된 신규 장비 19종 36대를 단계적으로 도입 설치한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제조로봇기술센터는 앞으로 경남 로봇산업 진흥을 위해 로봇 전문기업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성능테스트 및 실증확산까지 원스톱으로 저가격, 고품질의 로봇이 제조·생산 될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기념사에서 “제조로봇기술센터가 제조로봇 핵심기술을 성장시켜 국내 로봇산업을 이끌고 해외시장 진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에 다양한 로봇 기술제품과 콘텐츠가 전시되는 로봇랜드가 개장되고, 이 곳 제조로봇기술센터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지원하게 되면 우리 경남의 로봇산업이 국내 로봇산업의 발전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조로봇기술센터는 국책사업인 로봇 관련 기반구축, R&D, 기업지원 등으로 이루어지는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총 사업비 1,283억 원 중 기반구축사업에 해당된다.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기반구축 사업 외에 국가 로봇 관련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제조로봇 신시장 창출을 위해 고온/고중량, 밀폐/협소, 위생/청결, ICT물류 등 특수제조환경에 적용 가능한 제조로봇시스템 6개 과제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로봇을 필요로 하는 수요기업과 로봇전문 기업이 협력해 로봇 제조공정 분석 및 실증적용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공정연구지원 및 실증확산지원을 각각 매년 10건씩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