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시스, ‘SIMTOS 2018’ 참가

스트라타시스, ‘SIMTOS 2018’ 참가

  • 뿌리산업
  • 승인 2018.04.05 18:19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토타이핑부터 스마트팩토리까지 적용 가능한 적층 기술 솔루션 전시
“4월 중 금속프린터 신제품 공개할 것”

스트라타시스 부스 전경. (사진=철강금속신문)
스트라타시스 부스 전경. (사진=철강금속신문)

3D프린팅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스트라타시스가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하는 ‘SIMTOS) 2018’에 참가해 자사의 최신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및 적층제조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스트라타시스는 제품 개발 전 주기에 걸쳐 유연성, 타임-투-마켓 단축, 비용 절감 등 혁신적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스트라타시스 프로토타이핑 솔루션을 전시했다.

이지현 스트라타시스 부장은 “이번 ‘SIMTOS 2018’을 통해 스트라타시스는 기존의 시제품 제작 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까지 적용 가능한 적층 기술 솔루션을 전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스마트 프로토타이핑 솔루션을 구현하는 스트라타시스 F123 시리즈는 초기 컨셉 검증부터 설계 검증, 기능성 테스트 및 지그, 픽스처와 같은 제조용 툴링까지 제작이 가능하며, 그랩캐드 프린트(GrabCAD Print) 소프트웨어를 통한 간소화된 프로세스로 사내에서 누구나 손쉽게 전문가급 프로토타이핑을 경험할 수 있다.

이지현 부장에 따르면 현재 스트라타시스는 기존 FDM 방식 프린터 외에 폴리젯 방식 프린터도 적극 양산 중이다.

전시회에서 선보인 폴리젯 방식 프린터로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출시한 풀컬러-멀티소재 3D프린팅 솔루션인 ‘J750’ 3D프린터가 대표적이다.

스트라타시스의 풀컬러-멀티소재 3D프린터 ‘J750’. (사진=철강금속신문)
스트라타시스의 풀컬러-멀티소재 3D프린터 ‘J750’. (사진=철강금속신문)

이지현 부장은 “‘J750’ 3D프린터는 사용자가 풀컬러 그라디언트(gradient)를 광범위한 물성의 재료와 조합할 수 있어 후처리 과정 없이도 매우 사실적인 제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한 대의 장비로 광범위한 분야에 대응할 수 있는 탁월한 활용성을 자랑한다.

이와 더불어 스트라타시스는 제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제조용 툴링 솔루션에서부터 최종 완제품 파트 생산까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최신 적층 제조 솔루션도 선보였다. 스트라타시스는 실제 고객 활용 사례를 바탕으로 모든 산업군의 고객들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전문적인 컨설팅을 함께 제시한다.

전시회에서는 특히 항공우주, 자동차 산업에서 경량화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카본섬유가 함유된 나일론 소재인 Nylon 12CF, 항공분야 인증을 간소화할 수 있는 ULTEM9085 등 다양한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비롯하여, 금형을 대체할 수 있는 3D프린팅 사출 몰드 등 제조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이 눈길을 끌었다.

이지현 부장은 “스트라타시스의 3D프린팅 솔루션은 시제품 제작에도 사용되지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활용한 출력물은 에어버스의 항공인증을 통과하여 항공기 인테리어 제품 등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자동차와 금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트라타시스의 부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대부분 금형 설계나 제품 설계, 부품소재업체 등 제조업체 엔지니어들이 대부분인데 기존의 생산공정에서 많은 비용을 차지하던 금형비용이나 시제품 제작비용 절감에 큰 효과가 있어 스트라타시스의 3D프린팅 솔루션에 만족하고 있다”며 “당사는 앞으로도 국내 제조업체들의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3D프린팅 솔루션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트라타시스는 기존의 플라스틱 계열 3D프린터 외에 금속 3D프린터도 출시 예정이다.

이지현 부장은 “아직 구체적인 제품 사양이 발표된 것은 아니지만 이미 미국 본사에서 금속프린터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내에서도 4월 중에 금속프린터 신제품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스트라타시스는 6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까지 킨텍스 2전시장, 3층 308B 세미나룸에서 “제조업 혁신을 위한 최신 적층제조 기술 트렌드 및 스트라타시스 어플리케이션”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3D프린팅 및 적층 제조 관련 최신 동향 및 활용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한편 스트라타시스가 선보이는 3D프린터와 관련 기술 및 솔루션은 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10F870 부스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