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美에 철강 관세면제 또 요청

유럽연합, 美에 철강 관세면제 또 요청

  • 철강
  • 승인 2018.04.22 11:38
  • 댓글 0
기자명 안종호 기자 jhah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경제재정부 장관 “EU와 미국은 가까운 동맹”

  유럽연합(EU)이 미국의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고율 관세 부과 조치와 관련해 유럽산 제품의 관세 면제를 또 요청했다.

  20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브루노 르메르 프랑스 경제재정부 장관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 부대행사에서 미국의 무역전략을 비판하면서 “EU에는 임시 조치가 아닌 영구적인 관세 면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EU는 지난 3월 23일 정상회의에서도 미국의 이번 관세 부과 조치는 정당화될 수 없다며 영구 면제를 요구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수입 철강 제품에 대해서는 25%, 수입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선 1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EU에 대해서는 오는 5월 1일까지 한시적으로 유예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맞서 EU는 28억 유로에 달하는 보복관세 부과 대상 리스트를 마련했다. 아울러 지난 17일에는 이번 조치와 관련해 미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정식 제소했다.

  르메르 장관은 “EU와 미국은 가까운 동맹”이라며 “우리는 언제 닥칠지 모를 위험이 따라다니는 상황 속에서는 살아갈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양측은 모두 새로운 다자무역체제 안에서 중국과 상대하기를 원한다“며 ”그러자면 먼저 (관세 부과 같은) 위협부터 제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미국이 중국과 벌일지도 모를 ‘무역전쟁’에는 가담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