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서울시와 대심도 지하도로 연구 업무협약 체결

건설연, 서울시와 대심도 지하도로 연구 업무협약 체결

  • 철강
  • 승인 2018.04.26 17:54
  • 댓글 0
기자명 성희헌 기자 hhs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지 교통정체 해소 및 녹지공간 확보 위한 지하도로망 구축 협력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은 25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 당국과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지하도로 구축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건설연은 2014년부터 국내 적용 사례가 없는 '복층터널'에 대한 연구개발을 위해 건설기술연구사업으로 '대심도 복층터널 연구단'(이하 연구단)을 발족했다. 건설연에 따르면, 산·학·연 분야 30여개 기관이 협력, 관련 기술개발에 주력해 왔다.

  복층터널은 일반적인 병렬터널과 비교해 같은 굴착면적당 더 많은 교통량을 처리할 수 있어 지하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굴착공사로 인한 영향범위도 적어 도심지 지하를 개발하는데 유리하다.

  기하학적 구조 면에서도 병렬식에 비해 확장성이 우수해 네트워크 교통망을 형성할 때 분합류부(나들목, 램프)를 만들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5일 서울시 당국과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지하도로 구축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5일 서울시 당국과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지하도로 구축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연구단은 기존 현장타설 공법에 비해 약 5배 빠르게 중간슬래브를 구축할 수 있는 가설장비를 제작했으며, 하루 약 60m의 시공이 가능해 도심지에서 보다 신속한 지하도로 공사를 할 수 있게 됐다. 

  또 터널화재 상황에 대응해 독일 RABT 기준 2시간 이상 견딜 수 있는 내화 기술과 분사거리 20m 이상의 자동화 소화설비를 확보, 재난안전에 대비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연구단의 기술들이 서울시측의 교통정체 해소 및 녹지공간 확보를 위한 도로계획과 접목하게 될 시 새로운 형태의 지하도로 구축이 가능할 전망이다.

  아울러 건설연은 도심지 지하도로 건설기술 분야에서 서울시의 도로계획을 활용, 복층터널 건설 기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게 된다.

  연구단장인 김창용 건설연 선임연구위원은 "쾌적한 환경 조성과 지하공간의 효율적 활용면에서도 지상에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목적 복층터널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라며 "안전하고 쾌적하며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건설연과 연구단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